세계시민교육 효과성 지표 개발 개요
본 연구에서는 세계 문제 해결을 위한 세계시민 양성의 방안으로서 세계시민교육을 수행하고 그에 따른 교육의 효과성을 측정을 위해 사용되는 지표들에 대해 분석하고 각 지표들의 구성 내용과 특징에 대해 조사하여 효과적인 세계시민교육 수행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국제적인 개념과 지표들을 살피고 한국의 연구자들이 개발한 사례들의 도출방법, 배경, 지표내용 등을 비교 분석하여 각 지표들이 보여주는 가치들을 찾아내었다. 월드비전의 지표는 자신들의 세계시민교육의 교육 내용의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는 분석 지표를 자체 개발한 것으로 가치와 태도 영역에 중점을 두어 양적 평가를 위한 14문항과 설문과 질적 평가를 위한 인터뷰 8 문항을 개발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지표는 한국의 중학생 학생들을 전제하여 델파이조사 및 현장적합성 검토를 통해 인지, 사회·정서적, 행동적 영역 등 3영역에 9개 학습주제 요소 양적 설문 36문항으로 개발되었으며, 국내 적용을 통해 검증하여 국외로의 지표 사용 범위 확장을 목표로 하였다. 한국사회교과연구학회의 지표는 대학생의 세계시민교육 효과성 분석에 필요한 지표를 개발하였으며, 지식, 기술, 태도, 실천의지 등 4가지 하위요소의 변화를 평가하는 비교적 많고 다양한 영역을 다루는 특징을 가지는 46문항의 지표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지표들은 각 지표마다 고유의 특성을 보유하여 추후 세계시민교육을 진행하는 기관이 본인들의 과정에 맞는 지표를 선택하여 효과성 측정을 진행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세계시민교육 효과성 지표 활용 방안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지표들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먼저 효과성 지표와 관련한 교육을 세계시민강사양성 과정을 진행하는 NGO,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KCOC), 지방단체 등의 강사양성 교육과정에 포함하여 교육할 것을 제안한다. 국내외적으로 사업에 대한 효과성 또는 성과를 도출해내는 것은 점점 강조되어지는 추세이며, 이는 개발된 지표를 활용하여 효과성을 측정해봄으로써 가능하게 된다. 특히 KOICA 등 정부기관의 지원을 받아 진행하는 세계시민교육 활동의 경우에는 지표 활용을 통한 효과성 측정을 의무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지표활용은 다양한 관점에서 사용될 수 있는데, 교육 기간(시수), 교육 과정 또는 내용, 교육 방법(토론, 활동, 영상 시청, 문화 교육 등)에 따라 나타나는 효과성 차이에 대한 분석으로 사용될 수 있다. 해외 봉사에서도 단기 및 중기에 활용하여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효과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교육, 봉사 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세계시민교육 효과성 지표 적용 한계 및 극복방안
추가적으로 지표들을 활용하는데 있어 활용하는 기관이 본인들의 특성에 맞추어 적절히 활용하여야함을 양지해야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지표를 개발한 조지민(2017)은 연구에서 개발된 측정 지표가 모든 연령, 학습 형태, 지역 등에 범용될 수 있는 하나의 완전한 표준화된 도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측정 지표가 있을 수 없음을 밝혔다. 이는 세계시민교육을 위해 설정한 목표나 접근 방법, 학습 요소 등의 범위와 정도 등이 다양하며 이로 인해 연구들에서 개발된 세계시민교육 측정 지표가 모든 연령, 학습 형태, 지역 등에 범용될 수 있는 하나의 완전한 표준화된 도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측정 지표가 될 수 없으며, 세계시민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구체적인 상황과 맥락에 따라 적절하고 적합하게 활용되어야 한다. 사례에 포함한 월드비전의 경우에도 기관의 특성에 맞추어 가치와 태도에 집중한 설문 개발이후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기관의 세계시민교육의 효과성을 드러낼 수 있는 자체적인 지표로 사용하였다. 이처럼 본 연구에서 비교하고 분석한 지표 특성을 토대로 기관의 상황과 맥락에 맞춰 적절하게 가공하여 사용한다면 세계시민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영·발전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본 글은 2020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가을학기 교육과 국제개발 수업 과제로 제출한 내용을 재가공하여 만든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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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세계시민교육 3개 지표 사례 비교 분석
월드비전은 월드비전의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효과성을 알아보고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지표를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월드비전의 지표는 월드비전의 세계시민교육의 교육 내용과 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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