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한국의 세계시민교육 3개 지표 사례 비교 분석
본문 바로가기
International and Domestic Issues/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한국의 세계시민교육 3개 지표 사례 비교 분석

by ruahryu 2021. 1. 9.

월드비전은 월드비전의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효과성을 알아보고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지표를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월드비전의 지표는 월드비전의 세계시민교육의 교육 내용과 프로그램 구성, 교육 방법을 분석하여 이에 부합하는 지표를 개발하였다. 월드비전의 지표의 특징은 먼저 가치와 태도 영역에 중점을 두었다는 점이다. 월드비전의 세계시민교육은 인지적 영역, 가치와 태도 영역, 기능적 영역으로 구분되지만 실제적인 가치와 태도 변화에 초점을 맞춰 변화를 측정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는 분석을 토대로 가치와 태도 영역의 참여자들의 변화에 대한 측정 지표를 개발했다. 또한 양적 평가를 위한 14문항의 설문과 질적 평가를 위한 8문항의 인터뷰를 진행하는 것도 월드비전 지표의 특징이다. 월드비전 참여자의 변화를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특정 인원에 대한 질적 인터뷰가 비교적 쉽게 가능하므로 질적 연구를 통한 실제적인 사례 개발이 가능한 지표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지표는 한국에서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체계적인 접근이 어려운 상황과 효과성 평가에 대한 지표가 부족한 현실 등을 개선하고자 한국의 중학생 학생들을 전제하여 개발된 지표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지표는 델파이조사 및 현장적합성 검토를 통해 정교하게 개발된 지표로서, 국내·외 시범적용, 개선 및 활용도 증가를 목표로 하여 개발되었다. 양적 설문 3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지, 사회·정서적, 행동적 영역 등 3영역에 9개 학습주제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한국사회교과연구학회의 지표는 대학생에게 필요한 세계시민성의 구성 요소를 지식, 기술, 태도, 실천의지 등 4가지 하위요소로 도출하여 대학생 세계시민교육의 지향점으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측정도구는 대학생들의 세계시민성의 현 수준을 진단하고 세계시민교육의 효과성을 평가할 수 있으며. 이는 개인 학습 성과를 진단하는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어 추가적 처치가 필요한 요인들을 찾아 맞춤형 교육 처방을 위한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설문 문항은 비교적 성장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문항수가 많고 평가 영역이 넓고 문항의 주제가 비교적 다양한 특징을 가졌다.

 

구분 월드비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사회교과연구학회
개발
방법

문헌조사, 자체개발

문헌조사, 델파이조사

문헌조사, 델파이조사

형태

양적 설문 14문항,
질적 인터뷰 8

양적 설문 36문항

양적 설문 46문항

대상

유아-고등학생

중학생 대학생
지표
분류
영역

가치와 태도 영역의
5개 요소분석

인지, 사회·정서적, 행동적 등
3 영역의 9요소

지식, 기술, 태도, 실천
의지 등 4개 영역

특징

월드비전의 세계시민교육을
토대로 개발
.
양적, 질적 연구를 동시에 하는 형태
가치와 태도 영역 평가에 집중

한국 중학생 대상을 전제로 개발
국내·외 적용을 목표로 개발

성인(대학생) 대상 설문으로
문항수가 비교적 많으며
평가영역이 넓고 주제가 다양함

 

 

 

 

 

*본 글은 2020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가을학기 교육과 국제개발 수업 과제로 본인이 제출한 내용을 재가공하여 만든 글입니다.

 

*이전 글을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로 이동해주세요.

lifeofjoy88.tistory.com/110?category=897053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의 세계시민교육 효과성 지표 분석

가.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의 지표 개발 개요 1994년 창설된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는 2002년 전국 규모의 학술단체로 새 모습을 갖추고 전공교수, 현장의 초중등 교원, 유관기관 종사자 등 300여명

lifeofjoy88.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