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의 지표 개발 개요
1994년 창설된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는 2002년 전국 규모의 학술단체로 새 모습을 갖추고 전공교수, 현장의 초중등 교원, 유관기관 종사자 등 300여명의 회원들로 구성되고 있다. 전국 규모의 대표적인 사회교과 학술단체의 위상을 가지고 연간 4회 이상의 학술대회 개최, 4회의 등재학술지 사회과교육 연구 발간 등을 통하여 회원들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알리는 학술활동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는 세계시민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연구들을 지속적으로 수행해왔는데, 대표적인 연구로는 제 13권 3호 학교 문화교육에서 세계시민_교육 내용요소 분석, 제 14권 4호 초등학생들의 세계시민성 육성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 세계교육 모형 및 프로그램 개발, 제 20권 2호 다문화시대 세계시민교육의 현황과 대안 모색: 사회과교육을 중심으로 등이 있다.
제 49권 4호에 수록된 델파이 기법을 통한 대학생용 세계시민성(Global Citizenship) 측정도구 개발은 이화여자대학교의 윤성혜·강명희가 2017년 연구한 것으로 지금까지 세계시민의식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지표들이 한국의 대학생들에게 적합하게 개발되어 타당화 되지 않았다고 생각하여 이를 보완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대학생에게 요구되는 세계시민성의 개념을 규명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여 우리나라 대학생들에게 적합한 척도를 제안하였다.
나. 지표 내용 및 분석
세계시민성 측정도구를 구성하는 문항을 개발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통해 세계시민성의 정의, 구성요인, 초기 문항을 도출하고, 이에 대하여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초기 문항을 확정하고 내용타당도를 확인하였다. 델파이 조사의 대상자 선정은 논문, 단행본 등을 검토하여 저술 경력이 있거나, 세계시민교육 및 고등교육과 관련하여 다양한 활동 경험이나 사업 참여 등의 실천의 영역에서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19인을 선정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선정된 델파이 조사 대상자는 세계시민교육 관련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경험이 있는 국제기구 종사자 3명, 세계시민교육 및 고등교육 관련 전문성을 지닌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 관계자 4명, 세계시민교육, 고등교육, 측정도구 개발 등 관련 연구 경험이 많은 대학 교수 12명으로 구성되었다.
지표 구성을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세계시민성의 구성요소를 지식, 기술, 태도, 실천의지 등 네 가지로 나누어 도출되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초기 문항을 추출하였다. 만약 선행 연구에서 대학생용 세계시민성 측정 요소에 부합하는 문항이 없는 경우에는 선행연구에서 명시된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의 성취목표 등을 참고하여 직접 제작하였다. 1차 개발 결과 111개 문항이 도출되었으며, 연구자들이 이를 검토하여 중복 문항 및 관련성이 낮다고 판단되는 문항을 정리하였다. 그 결과 초기 문항으로 지식 15문항, 기술 16문항, 태도 15문항, 실천 의지 13문항으로 총 59문항이 선정되었다. 이후 1·2차 델파이조사를 거치면서 문항들에 대한 수정·개선 및 내용 타당도 비율의 적합도 측정을 거쳐 46문항을 선정하였으며,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영역 | 문항 |
지식 |
1. 넓게 보면 내 삶은 세계와 연결되어 있음을 알고 있다. |
기술 |
14.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대안의 장단점을 평가할 수 있다. |
태도 |
23. 나는 사람들이 노력하면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믿는다. |
실천 |
36. 위기에 처한 사람들을 돕기 위한 모금에 참여할 생각이 있다. |
*본 글은 2020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가을학기 교육과 국제개발 수업 과제로 제출한 내용을 재가공하여 만든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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