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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and Domestic Issues/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의 세계시민교육 효과성 지표 분석

by ruahryu 2021. 1. 9.

.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의 지표 개발 개요

 

1994년 창설된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는 2002년 전국 규모의 학술단체로 새 모습을 갖추고 전공교수, 현장의 초중등 교원, 유관기관 종사자 등 300여명의 회원들로 구성되고 있다. 전국 규모의 대표적인 사회교과 학술단체의 위상을 가지고 연간 4회 이상의 학술대회 개최, 4회의 등재학술지 사회과교육 연구 발간 등을 통하여 회원들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알리는 학술활동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는 세계시민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연구들을 지속적으로 수행해왔는데, 대표적인 연구로는 제 133호 학교 문화교육에서 세계시민_교육 내용요소 분석, 144호 초등학생들의 세계시민성 육성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 세계교육 모형 및 프로그램 개발, 202호 다문화시대 세계시민교육의 현황과 대안 모색: 사회과교육을 중심으로 등이 있다.

494호에 수록된 델파이 기법을 통한 대학생용 세계시민성(Global Citizenship) 측정도구 개발은 이화여자대학교의 윤성혜·강명희가 2017년 연구한 것으로 지금까지 세계시민의식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지표들이 한국의 대학생들에게 적합하게 개발되어 타당화 되지 않았다고 생각하여 이를 보완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대학생에게 요구되는 세계시민성의 개념을 규명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여 우리나라 대학생들에게 적합한 척도를 제안하였다.

 

 

. 지표 내용 및 분석

세계시민성 측정도구를 구성하는 문항을 개발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통해 세계시민성의 정의, 구성요인, 초기 문항을 도출하고, 이에 대하여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초기 문항을 확정하고 내용타당도를 확인하였다. 델파이 조사의 대상자 선정은 논문, 단행본 등을 검토하여 저술 경력이 있거나, 세계시민교육 및 고등교육과 관련하여 다양한 활동 경험이나 사업 참여 등의 실천의 영역에서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19인을 선정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선정된 델파이 조사 대상자는 세계시민교육 관련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경험이 있는 국제기구 종사자 3, 세계시민교육 및 고등교육 관련 전문성을 지닌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 관계자 4, 세계시민교육, 고등교육, 측정도구 개발 등 관련 연구 경험이 많은 대학 교수 12명으로 구성되었다.

지표 구성을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세계시민성의 구성요소를 지식, 기술, 태도, 실천의지 등 네 가지로 나누어 도출되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초기 문항을 추출하였다. 만약 선행 연구에서 대학생용 세계시민성 측정 요소에 부합하는 문항이 없는 경우에는 선행연구에서 명시된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의 성취목표 등을 참고하여 직접 제작하였다. 1차 개발 결과 111개 문항이 도출되었으며, 연구자들이 이를 검토하여 중복 문항 및 관련성이 낮다고 판단되는 문항을 정리하였다. 그 결과 초기 문항으로 지식 15문항, 기술 16문항, 태도 15문항, 실천 의지 13문항으로 총 59문항이 선정되었다. 이후 1·2차 델파이조사를 거치면서 문항들에 대한 수정·개선 및 내용 타당도 비율의 적합도 측정을 거쳐 46문항을 선정하였으며,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영역 문항

지식
영역

1. 넓게 보면 내 삶은 세계와 연결되어 있음을 알고 있다.
2. 세계 문제는 여러 요소들이 복잡하게 연결된 것임을 알고 있다.
3. 전 세계에는 가난과 불평등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4. 가난과 불평등은 정치사회 구조와 연관되어 있음을 알고 있다.
5. 인권은 모든 사람에게 천부적으로 부여된 것임을 알고 있다.
6. 국제협력기구와 그 역할에 대해 알고 있다.
7. 세계 난민 상황에 대해 알고 있다.
8. 세계 곳곳에는 독특한 고유문화가 있음을 알고 있다.
9. 인종이나 문화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세계 곳곳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10. 다양한 문화에는 공통으로 나타나는 보편성이 있음을 알고 있다.
11. 다른 나라에서 일어난 환경문제가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고 있다.
12. 내가 무심코 하는 행동이 지구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음을 알고 있다.
13. 지구의 유한한 자원이 과도하게 소비되고 있음을 알고 있다.

기술
영역

14.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대안의 장단점을 평가할 수 있다.
15. 내가 속한 공동체의 목표 달성을 위한 적절한 방안을 찾을 수 있다.
16. 나는 지구촌 사회 이슈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
17. 나는 지구촌 사회 이슈를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18. 지구촌 상황을 이해하는 데 기본적인 지식과 원리를 적용할 수 있다.
19. 지구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나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다.
20. 다양한 의견을 가진 사람들과 원만하게 토론할 수 있다.
21. 다양한 사회 구성원들과 네트워킹할 수 있다.
22. 지구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협력할 수 있다.

태도
영역

23. 나는 사람들이 노력하면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믿는다.
24. 지구촌 사회 이슈에 대하여 고정관념 없이 열린 사고로 대한다.
25. 지구촌 공동체의 일원으로 사회 문제에 책임감을 느낀다.
26. 나는 인간의 존엄성이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한다.
27. 불평등한 상황을 보면 문제의식을 느낀다.
28. 다른 사람의 견해와 감정을 존중한다.
29. 모든 사람들이 동등한 권리를 가진다고 믿는다.
30. 다양한 문화 간 차이를 존중한다.
31. 세계의 다양한 생활양식들이 각기 다른 문화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32. 다른 사람의 종교를 인정한다.
33.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34. 지구의 환경이 오염된 것에 대해 내 책임도 있다고 생각한다.
35. 지금부터라도 노력하면 환경오염의 속도를 늦출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실천
의지
영역

36. 위기에 처한 사람들을 돕기 위한 모금에 참여할 생각이 있다.
37.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자원봉사를 할 생각이 있다.
38. 가능하면 공정거래 제품을 구입하려고 한다.
39. 가능하면 소외된 사람이나 지역을 지원하는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하려고 한다.
40. 지구촌 이슈를 다루는 시민활동에 참여할 생각이 있다.
41. 여러 문화에 익숙해질 수 있는 기회를 자주 가지려고 한다.
42. 나와 다른 배경을 가진 친구와도 잘 지내기 위해 노력한다.
43. 회적 약자가 부당한 대우나 처벌을 받는다면, 이를 개선하기 위해 내가 할일을 찾아 노력한다.
44. 다른 문화 사람들과 함께 일할 기회가 생기면 적극적으로 참여하려고 한다.
45. 지구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내 습관을 바꾸려고 한다.
46. 지구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본 글은 2020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가을학기 교육과 국제개발 수업 과제로 제출한 내용을 재가공하여 만든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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