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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and Domestic Issues/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월드비전의 세계시민교육 효과성 지표 분석

by ruahryu 2021. 1. 9.

가. 월드비전 세계시민교육 지표 개발 개요

월드비전 세계시민교육은 빈곤, 인권, 환경, 평화 등의 글로벌 이슈에 대해 배우고 이를 통해 세계의 다양한 사람들에 대한 공감 능력을 높이고, 공동의 문제에 대해 이해와 책임감을 가지고 보다 나은 세계를 만들어 가기 위한 역할의식과 책임의식을 갖는 세계시민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월드비전 세계시민교육은 세계시민학교 안에 있는 교육프로그램으로써 세계시민학교 체험관 운영, 교원연수, 세계시민교육 강사 양성, 찾아가는 교육, 온라인 세계시민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15-2019년 누적 통계는 7,798개의 교육 기관에서 총 80,127건의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참여자 총 2,714,078명이다. 교육 대상은 유아부터 고등학생이고 연령별로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으며, 수업의 주제는 세계시민 대한 이해, 인성, 아동인권, 환경, SDGs, 평화, 공통 등의 주제로 활동, 토론, 협동학습, 강의 등으로 다양한 교육방법을 시행하고 있다. 일방적으로 학습 내용을 주입하기보다 토론과 토의 활동이 대부분의 수업에 구성 되어 있고 놀이, 게임, 역할극 기반의 직접적 체험 기반 학습 활동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세계화에 따른 국제적 이슈, 영화, 실제 사례, 객관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아동노동과 관한 영상 및 사진, 영화 빅미라클 등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여 자연스럽게 학습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학습한 지식을 학습 현장에서만 국한 되지 않고 학습 이외의 상황에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아동 보건 캠페인 참여, CNN 캠페인 가이드에 따라 캠페인 기획·진행, 기후난민체험 등 능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학습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한국의 세계시민교육의 중심 월드비전 세계시민학교


월드비전 세계시민교육의 내용 요소는 지식과 이해, 기술, 가치와 태도, 실천과 행동 영역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이는 유네스코와 Oxfam의 요소를 적절히 활용하여 4개의 영역으로 적용한 것으로 보인다. (1) 지식과 이해 영역에서는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일에 대한 관심과 세계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 가치 향상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속 가능한 세계를 만들기 위해서 우리에게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 지구마을 이웃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인식하는 것이라고 설명하며 빈곤과 개발협력, 인권, 기후정의, 평화 등의 글로벌 이슈에 대해 학습한다. (2) 다음으로 기술 영역에서는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교육은 참여형, 토론형 수업 방법을 구성하여 지구촌 현안에 대해 비판적 사고 및 토론 능력, 부정과 불평등에 도전하는 능력, 사람과 그를 둘러싼 모든 환경을 존중하는 시각, 분쟁해결과 협동의 기술 등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3) 가치와 태도 영역에서는 교육을 통해 축적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자신을 소중히 여기기 위한 자아정체성과 자아존중감과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기 위한 공감 능력을 개발한다. 또한 사회정의에 대한 헌신, 다양성 존중, 환경에 대한 관심과 지속 가능한 개발에 대한 노력, 우리가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믿음 등 세계시민으로서의 가치와 태도를 배양한다. (4) 마지막으로 실천과 행동 영역에서는 월드비전 세계시민교육의 궁극적 목표인 세계화 속의 모든 세계시민이 풍성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를 위한 적극적인 실천과 행동하는 자세에 대해 교육한다. 참여자는 지식보유 차원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문제와 더불어 국제적 이슈에 대해 관심을 갖고 그것을 해결, 변화시킬 수 있는 실천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직접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한다.

 

나. 지표 내용 및 분석

월드비전은 자체적으로 2014년 5월부터 2014년 11월까지 총 7개월간 기관의 세계시민교 육 효과성을 알아보고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여 전·후의 세계시민의식의 변화를 비교 분석하는 연구를 실시하였다. 월드비전 연구는 세계시민교육의 효과성을 다양한 측면에서 확인하여 대내외적으로 월드비전 세계시민교육의 필요성을 피력하고, 세계시민교육과 관련한 교육내용, 교육기관, 교육방법 등에서 세계시민의 식 향상에 도움이 되는 부분을 찾아 좀 더 발전적인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월드비전이 개발한 효과성 지표는 세계시민의식에 대한 진정한 개념화는 추상적 지식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참여와 실천이 중요함을 강조하며, 월드비전의 세계시민의식의 영역 중 가치 와 태도를 중점으로 세계시민의식의 변화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세계시민교육의 가치와 태도 영역의 내용 요소는 인간의 보편적 가치 추구, 다양성에 대한 가치존중, 세계문제에 대한 흥 미와 관심, 문제해결에 대한 참여 의지, 세계지향성이며, 이를 반영한 조사 도구를 수립하였 다. 먼저 양적조사도구로는 월드비전 시민교육에 맞도록 개작하여 타당성을 확보한 14문항의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회상적 설문지로서 세계시민교육에 참여한 이후 생각의 변화를 알아 보는 조사가 이루어졌다. 

 

<표> 월드비전의 세계시민교육 효과성 측정 설문문항

 

월드비전의 연구에서는 질적 조사 도구도 병행되어 사용되었는데, 이 역시 Oxfam의 조사 문항을 기초로 반구조화된 형식으로 총 8 문항을 구성하여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총체적 인상, 지식, 태도, 실천 영역으로 구분하여 구성하였다.

 

<표> 월드비전의 세계시민교육 효과성 측정 인터뷰 문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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