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한국의 세계시민교육 효과성 측정지표에 대한 이론적 배경
본문 바로가기
International and Domestic Issues/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한국의 세계시민교육 효과성 측정지표에 대한 이론적 배경

by ruahryu 2021. 1. 9.

이론적 배경

세계시민교육의 정의

세계시민교육의 일반적 정의

세계시민교육은 세계시민을 길러내기 위한 교육으로 광범위한 공동체와 보편적 인류에 대한 소속감인 세계시민성 함양에 있으며, 전 세계가 지역·국가·세계적으로 정치·경제·사회·문화가 상호의존적이며 상호 연계되어 있음을 강조한다(김진희, 임미은, 2014). 시민성의 개념은 시대에 따라 변화해왔으며, 지난 세기에 시민적·정치적·사회적 권리가 발달하면서 시민성을 더욱 폭넓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그 결과 현재 국가 시민성에 대한 관점은 국가별 정치적· 역사적 맥락에 따라 다양하다. (유네스코, 2015). 또한 세계시민교육의 개념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계속해서 변화하는 혹은 진화하는 특성이 있다(이성회, 2015). 이전의 국제교육 또는 국제이해교육에서의 시민이 일국의 구성원으로서 타국 또는 국제적 이슈에 대해 관여하는 것이라면, 세계시민교육에 있어서의 시민은 세계화의 변화에 보다 더 민감하고 세계시민으로서의 소속감과 정체성을 가지고 세계 이슈와 국제적 문제에 대해 관심을 넘어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성열관, 2010). 시민성 개념의 다양화로 인해 세계시민교육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해서는 연구마다 조금씩 차이를 가지며, 세계시민교육의 구성요소에 대해 종합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세계시민으로 하나

유네스코의 세계시민교육 정의

먼저 유네스코는 세계시민성을 더 광범위한 공동체와 전체 인류에 소속감을 느끼고, 지역・ 국가・세계에 대한 열려 있는 시각을 견지하며, 보편적 가치에 기초한 다양성 및 다원성을 존중함에 따라 자신과 타인, 그리고 환경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행동하는 것으로 정의한다(유네스코, 2015). 이를 위해 세계시민교육은 세계시민으로서의 소속감과 정체성을 가지고 기본적으로 나와는 다른 세계의 또 다른 면에 대해 인식하고 그 다양성에 대해 인정하며, 세계적인 이슈와 문제를 자신의 것으로 인식하고 실제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진정한 세계시민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다. 유네스코에서 제시한 세계시민교육의 핵심 내용은 세계 이슈와 트렌드에 대한 지식과 이해, 보편적 가치(평화, 인권, 다양성, 정의 민주주의, 배려. 비차별주의, 관용)에 대한 존중, (2) 비판적사고 능력, 창의성과 혁신적인 사고, 문제해결 능력, 의사 결정 능력 (3) 감정이입, 경험에 대한 개방성, 다양한 시각,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능력, 네트워킹을 위한 적성, 다양한 배경과 출신의 사람들의 소통 (4) 새로운 일을 도전하는 능력, 사전 작업에 참여이다.

 

Oxfam의 세계시민교육의 정의

Oxfam에서는 세계시민을 더 넓은 세계에 대해 알고 세계시민으로서 자기 역할을 이해하는 사람, 다양성을 존중하고 가치 있게 여기는 사람, 세계가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사람, 사회 정의에 열정적으로 헌신하는 사람, 지역 수준부터 글로벌 수준까지 다양한 수준의 공동체에 참여하는 사람, 더 평등하고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다른 사람과 협업하는 사람,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는 사람으로 설명하며, 세계시민교육을 개인이 세계시민으로 인식하고 행동하는데 필요한 지식, 가치와 태도, 기법, 그리고 사회적 행동을 교육으로 정적 행동을 가르치는 교육으로 정의하게 된다.

 

월드비전의 세계시민교육의 정의

월드비전은 국적을 넘어 가장 넓은 공동체인 지구마을의 구성원으로서 정체성을 지님, 다양성 존중, 변화하는 세상에 대한 정확한 인지, 세계적 문제에 대한 책임감을 지니고 동참하며 실천할 수 있는 지식, 기술, 가치와 태도를 보유한 자로 세계시민을 정의하고, 빈곤, 인권, 평화, 기후변화 등의 글로벌 이슈에 대해 배움으로써 지구마을 사람들에 대한 공감력을 높이고 지구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세계를 만들어가기 위한 역할의식과 책임의식을 함양하는 교육으로 세계시민교육을 정의한다(월드비전, 2015).

 

국내연구자들의 세계시민교육의 정의

국내 연구자들의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김진희・임미은(2014)는 지구촌 구성원으로서 정체성을 가지는 교육, 국제 관계를 구조적으로 이해하여 비판적 사고를 함양하는 교육,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추구하고 윤리적 행동을 실천하는 교육, 모든 사람과 동물, 환경은 공동체임을 인식하는 교육, 지구 문제에 공동으로 대응하고 지역사회에서부터 참여하는 교육으로 정의한 바 있으며, 정지현・김영순・장연연(2015)은 글로벌 관점에서 지역 사회의 문제와 국가의 문제를 비판적으로 인지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세계 공동체 및 인류애를 위해 보편성을 지니고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세계시민을 양성하는 교육으로 세계시민교육을 정의하였다.

세계시민교육의 종합적 정의

이와 같이 세계시민교육은 기본적으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세계화의 진전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는 시대적 정황과 지구촌 구성원간의 상호의존도가 증대되고 있는 21세기라는 시대적 맥락 속에서 출현한 교육은 세계화로 인하여 국가적 단위를 넘어선 전 지구적인 도전 과제와 이슈에 대한 이해와 대응 방안에 대한 책임감 있는 태도와 행동을 요구한다. 또한 세계시민교육의 개념에서 사용되고 있는 세계시민 혹은 세계시민성은 세계시민으로서의 법적 권리와 지위를 주장하는 것이 아닌 서로에 대한 연대감과 집단적 정체성을 경험하고 세계 차원의 집단적 책임감을 가지는 사람들이 느끼는 국제사회와 인류에 대한 소속감과 더 많은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유네스코, 2015).

 

 

모두의 이야기가 담아질 수 있도록 

 

 

*본 글은 2020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가을학기 교육과 국제개발 수업 과제로 제출한 내용을 재가공하여 만든 글입니다.

 

*이전 글을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로 이동해주세요.

lifeofjoy88.tistory.com/105

 

한국의 세계시민교육 효과성 측정지표 개발 사례 연구 - 1. 서론

한국의 세계시민교육 효과성 측정지표 개발 사례 연구 -월드비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지표를 중심으로- 세계시민 교육의 중요성 세계화 시대의 교육은 인지적 지식

lifeofjoy88.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