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국제기구의 세계시민교육 효과성 측정 지표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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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and Domestic Issues/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국제기구의 세계시민교육 효과성 측정 지표 기준

by ruahryu 2021. 1. 9.

 

가. UNESCO의 세계시민교육

2015년 유네스코는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Topics and Leanring Objectives’ 를 개발하여 보급함으로써 지구촌 전체가 공유할 수 있는 교수학습 기본 가이드를 제공하여 글로벌 역량 교육의 실천성을 제고하려는 노력을 해오고 있다. 유네스코에서는 세계시민교육 의 목표 역량을 인지적, 사회ㆍ정서적, 행동적 역량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별 목표를 제시하였다. 또한 인지적 영역에서 3개, 사회·정서적 영역에서 3개, 행동적 영역에서 3개 등 총 9개 학습주제와 그에 따른 학습목표를 설정하였으며, 유아 및 초등학교 저학년(5∼9세), 초등학교 고학년(9∼12세), 중학교(12∼15세), 고등학교(15∼18세) 단계로 구분하여 제공한다. 이 때 교사가 학습자의 평가가 가능하도록 9개 주제별로 대상 학년에 따라 구체적인 학습목표를 제공 하여 평가요소를 제공한다.

 

 

나. OECD의 PISA 글로벌 역량 지표

OECD가 주관하는 PISA는 3년 주기로 의무교육이 종료되는 시점의 만 15세 OECD 회원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읽기·수학·과학 소양의 수준 및 변화 추이를 파악하고 있으며, 이 조사를 통해 소양 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소양의 관계 분석하여 참여국의 교육 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OECD는 글로벌 역량을 미래 사회를 위해 누구나 갖추어야하는 핵심적인 역량으로 인지하고, 글로벌 역량 제고를 위해 PISA 2018부터 글로벌 역량을 필수 영역으로 도입하였다. PISA 2018가 도입한 글로벌 역량의 평가 틀은 UNESCO 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습 영역을 대체적으로 포괄하고 있으며, 의사소통 관리 영역을 강조하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조지민, 2016). PISA 2018에서 글로벌 역량은 네 가지 하위역량으로 구성되는데, (1) 지역적, 세계적 문 화간 이슈들을 검토하는 능력, (2) 다양한 관점 및 세계관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 (3) 다 양한 배경의 사람들을 존중하면서 성공적으로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하는 능력, (4) 지속가능성 과 공동체적 안녕을 위해 책임 있게 행동하는 능력이다.(OECD, 2019) 세계와 다른 문화에 대 한 지식을 습득하고, 세계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실천적 행동으로 이끄는 기술을 익히며, 개방성, 타문화 사람에 대한 존중, 세계적 사고방식 등과 같은 태도 및 가치를 배양할 때 개발될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오은주, 2019) 이러한 4가지 영역과 지식 습득, 기술, 태도를 종합하여 아래와 같은 평가틀을 제시하였다.

영역 상호연관된 지식, 기술, 가치
의사소통 및 관계 관리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찾고 발전시킨다.
∙참여자의 관계, 사람들의 역할에 대한 권리나 의무, 의사소통 활동의 성격에 민감하다.
∙다양한 청중과 새롭고, 익숙지 않은 상황에서 구두와 비구두로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의사소통을 위해 다중의 수단(예, 언어, 기술, 음악/예술)을 사용할 수 있다.
∙관계 속에서 효과적이고 적절한 갈등 관리에 참여한다. ∙다른 상황에서 기술적으로 의미를 구축하고 이해를 공유한다.
글로벌 발전 도전, 경향에 대한 관심 ∙주요 글로벌 발전, 과제, 경향에 대해 의식하고 알고 이해한다(예, 이민, 환경, 경제, 빈곤, 인구 증가/감소, 고용/직업기회)
∙자기의 문화에 대해 의식하고 알고 이해한다.
∙문화적 다양함에 대해 의식하고 알고 이해한다.
∙다른 사람과 우리 스스로의 가치, 태도, 행동에 주는 문화의 영향에 대해 의식하고 알고 이해한다.
∙상호 문화간 의사소통과 사회적 관계에 대해 의식하고 알고 이해한다.
∙미묘한 뉘앙스와 사안의 상호 연관됨과 광범위한 주제를 이해하기 위해 지식을 사용한다.
∙다중 문화적 관점과 상황을 반영하는 복잡한 질문에 대해 정보를 신중하게 찾는다.
∙특정 상황과 문화에 적절하게 관련 있는 정보를 식별한다.
개방성 및 유연성 ▸개방성
∙다른 사람의 관점이 된다. ∙친숙하지 않은 사회 문화적 상황에 수월하게 적응한다.
∙광범위한 행동의 패턴을 배웠거나 배우고자 한다.
∙가장 적절하고 효과적인 것을 찾으려고 다른 행동 방법을 시도한다.
∙만나는 사람과 상황에 대해 빠르고 확정적인 결론을 내리는 것을 지양한다(판단을 보류한다.). ∙다른 문화적 관점이 억압되지 않도록 하며, 충분히 이해하고 상승적 결과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유연성
∙친숙하지 않고/다른(문화적, 지원적, 사회경제적) 배경으로 인한 다른 관점, 행동, 관습과 더불어 친숙하지 않은 생각, 사람, 상황을 수용하고 진가를 알아보고 이해한다.
∙자신의 경험과 인식, 가치가 다른 사람에 대해 궁금해 하고 알고자 한다.
∙사람들이 상이/상충되는 견해를 갖고 있을때를 포함하여 다른 사람과 스스로를 존중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상호 문화적 상황에서 심도 깊은 이해를 위해 청취한다.
감성적 강인함과 회복력 ∙새로운 경험을 긍정적으로 여긴다.
∙스스로의 문화적 부적절한 행동으로 야기된 당황, 지연, 부정적 피드백으로부터 회복될 수 있다.
∙심지어 친숙하지 않은 상황에서의 변화나 압박을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다룰 수 있다.
∙문화적 적응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개인적 자원과 관계를 언제 어떻게 사용할지를 안다.
∙다양성, 변화, 자극을 기꺼이 할 뿐만 아니라 찾아 나서며, 안전하고 예측 가능한 환경을 피한다.
∙불편하며 모호한 상황에 스스로를 놓고자 한다.
∙스스로의 능력(과 이유)내 도전하고자 하는 정신을 가지고 있다.
∙인내심이 있고, 모호성을 견뎌낸다.
∙(다른 관점을 이용하기 위해 글로벌 세계에서의 문화적 다양성을 사용하는 능력의) 상승을 보이 며 관용을 넘어 가치의 다양성을 추구한다.
∙친숙하지 않은 상황에서 개인적 자율성(정체성, 내면적 강인함)을 유지한다.

다. IEA의 ICCS

세계시민교육의 학습 성과 평가로 대표적인 것이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이하 IEA)에서 운영하는 국제시민교육 연구(International Civic and Citizenship Education Study, 이하 ICCS)이다. IEA의 ICCS에서는 5년 주기별 연구를 실시하면서 학습자의 지식과 개념적 이해에 대한 시험을 통해 학업성취도를 측정하고 시민윤리 및 시민성과 관련된 학습자의 성향과 태도를 평가하고 있다. ICCS에서는 2016년 8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들(평균 나이 13.5세)을 대상으로 24개국에서 시민 윤리와 시민성에 관련한 연구를 진행하였다(IEA, 2016). ICCS 2016은 (1) 학생들의 시민권에 대한 지식과 이해와 지식의 다양성과 관련된 요소들을 파악하고, (2) 현재 와 미래의 시민 참여 활동의 가치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3) 시민 기관, 규칙 및 사회 원리 (민주주의, 시민권, 다양성 등)에 대한 인식 및 위협 요소를 포함한 사회 문제에 대한 학생들 의 인지에 대한 조사를 목적으로 진행했다(Wolfram Schulz, 2018). 이를 위해 2016 ICCS에서는 학생들에게 빈곤, 생활수준의 하락, 경제적 웰빙, 환경에 의한 건강의 위협이 얼마나 심각한지, 이러한 변화가 인간의 존엄성을 어느 정도로 심각하게 훼손하는지, 또한 글로벌 이슈 에 대하여 학생들의 인식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를 평가하였으며, 또한 세계시민교육과 지속가 능발전과 관련하여 지식, 이해, 기술, 신념, 태도, 행동에 관한 문항을 포함하였다(박종효, 2017).

 

라. OXFAM의 세계시민교육

국제 개발 NGO인 Oxfam은 세계시민교육과 관련된 교사용 자료를 꾸준히 생성, 보급하 고 있으며,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가이드북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면서 세계시민교육의 개념과 핵심요소를 제시되고 있다(Oxfam, 2015). Oxfam의 세계시민교육의 핵심요소는 지식과 이해, 기능, 가치와 태도로 구분되며, 이들 핵심요소는 연령대에 따라 학습주제의 형태로 보다 구체화하여 제시되고 있는 점에서 유네스코와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이성회, 2015).

 

<표> OXFAM의 세계시민교육 효과성 측정 지표 기준

 

Oxfam도 세계시민교육 효과성 평가를 위해 연령별로 핵심 요소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들을 제공하고 있는데, 지식과 이해 영역의 사회정의와 평등 요소에서 빈곤과 불평등의 근원적 원인과 빈곤 및 불평등과 정책, 권력, 체제와의 관계에 대한 이해도, 기능 영역의 자기 인식과 성찰 요소에서 자신이 세계를 바라보는 문화적 렌즈를 인식하고 자신의 관점의 한계에 대해 인식하는 정도, 가치와 태도 영역의 환경에 대한 관심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헌신 요소에서 삶의 방식을 변화시키기 위한 개인적 책임감을 받아들이려는 의지 정도 등이 평가 지표가 된다(조지민, 2016).

 

우리 하나되어.

*본 글은 2020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가을학기 교육과 국제개발 수업 과제로 제출한 내용을 재가공하여 만든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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