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사회적 기업 설립을 위한 첫 걸음 페르소나 기법으로 시장을 분석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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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and Domestic Issues/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사회적 기업 설립을 위한 첫 걸음 페르소나 기법으로 시장을 분석하자.

by ruahryu 2020. 10. 17.

페르소나(Persona)는 고대 그리스 가면극에서 배우들이 사용하는 가면을 이르는 말이다. 
이후 라틴어와 섞여 사람(Person), 성격(personality)의 어원이 되었다. 이탈리아에서는 그 발음 그대로 사람이라는 뜻으로 쓰지만, 산업군별 사용하는 의미가 다르다. 외교적으로는 이미지 관리를 위해 쓰는 가면을 의미하고, 영화계에선 어떤 감독이 자신의 분신 혹은 상징처럼 애정하는 배우, SNS에서 사용하는 프로필 사진이나 어떤 인물이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특정 고유 이미지 같은 것 역시 페르소나로 설명하기도 한다.

마케팅 기법에서 페르소나는 어떤 서비스나 제품, 사이트 등을 사용하는 다양한 사용자들의 유형을 대표하는 가상의 캐릭터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사용자들의 요구 사항, 경험, 행동, 목표 등을 이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페르소나를 설정하여 조직원들이 공통의 타깃을 이해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페르소나는 단지 사람을 묘사하는 것이 아닌 설정한 사람들이 해당 제품을 사용해서 보여주는 실제 행동 패턴과 태도, 능숙하게 다루는 정도, 제품을 사용하는 동기와 목표 등을 반영하고 있어야 한다.

 

시장을 분석하자


페르소나를 디자인하는 순서
1)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 및 연구 2) 가설 수립 3) 가설에 대한 팀원 동의 4) 페르소나 개수 설정
5) 각각의 페르소나에 대한 구체적 묘사 6) 페르소나들의 상황과 시나리오 설정
7) 조직 전체 동의 8) 평가 및 업데이트

1) 데이터 수집 방법
 - 사용자에 대한 연구 진행하기
 - 업계의 특성, 개요, 경쟁사 조사 등 업계 환경을 조사
 - 고객 인터뷰, 사용자 대면 조사, 설문조사, 온라인 채팅 등을 활용하여 직접적인 접촉하여 정보 수집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활용하여 대상의 행동을 관찰하여 분석한다.

2) 가설수립 방법
  - 조사 결과 정리하고,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가설 수립
  -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트렌드 파악 및 다양한 사용자의 패턴에 대한 이해가 필요

3) 페르소나 설정 방법
  - 무의적으로 편견을 가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임의의 이름, 나이, 직업 등 개인 정보로 정체성 부여
  - 이름은 흔히 접할 수 있는 것으로 나이, 직업 등은 서비스 타깃과 가장 적합하게 설정  
  - 대표할 수 있는 사진을 설정하여 페르소나를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함.
  - 추가로 페르소나가 대변하고 있는 문제점을 요약하고 제품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와 원하는 것들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며, 제품을 이용 시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점을 정리

4) 페르소나 평가
  - 사용자 인터페이스 또는 사용자 경험을 시작하기 전에 기능적으로 필요한 정보 획득. 
  - 페르소나의 행동, 사용자의 요구, 필요, 활용 능력, 제약조건, 불만사항, 동기 등을 평가

 

사회적 기업도 돈을 버는 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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