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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and Domestic Issues/Domestic Issues

비즈니스 모델의 활성화를 위한 사업의 밸류 분석과 홍보 방안

by ruahryu 2021. 4. 6.

 

 

안녕하세요.

 

지난 글에서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와 델 컴퓨터의 기업 혁신사례를 통해 사업의 혁신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들이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https://lifeofjoy88.tistory.com/247

 

어떻게 기업의 혁신을 이룰 것인가? 델컴퓨터와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의 혁신 모델 분석

안녕하세요. 저번 글에서는 우리가 비즈니스 모델을 설명할때 빠지지 않고 전달해야할 필수적인 요소들인 고객을 명확히 하는 것과 혁신성을 확보하는 것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대해 알아

lifeofjoy88.tistory.com

 

이번 글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의 구체화를 위해 사업의 밸류 분석과 홍보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앞서 이 글은 제가 개인적으로 참여했던 스타트업 역량강화 교육 내용 중 KAIST 이병태 교수님의 강의를 요약하여 작성하는 것임을 밝힙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보면 가운데 보시면 주 고객(Target Customer)가 있죠. 가운데 또 밸류 프로포지션(Value proposition)이 있고, 끝에 Capability가 있습니다. 이게 비즈니스 모델의 척추입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얘기할 때는 주 고객이 누구인지, 타겟 커스토머가 누구인지 또 밸류 프로포지션은 그들이 왜 물건을 사는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주기 때문에 사느냐 설명을 할 수가 있어야 되고 그 약속된 가치를 만들기 위해서 나는 내부적으로 어떤 역량(Capability)이 있는지 설명을 해야 합니다.

 

<사업이 추구하는 가치를 잘 홍보하라>

밸류 프로포지션인 우리가 생각할 때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를 준다는 것을 고객한테 전달하려면, 고객이 인식을 해야 하는데, 그래서 그 인식을 고객한테 내 가치를 잘 전달하려면 세 가지 정도의 요소가 필요합니다.

하나는 어떤 광고를 통해 정보를 어떻게 전달할 수 있는가 입니다. 여기서 Information strategy라고 불리는 전략과 마케팅의 중요성이 나오게 됩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상품을 고객한테 알리는 것은 생각보다 비용이 많이 들고 어렵습니다. 현대 사회의 고객들은 하루에도 수백가지 또는 수천가지의 상업적 메시지에 노출이 됩니다. 그래서 머릿속에 잘 기억이 안 되며 파는 사람의 의도만큼 잘 기억이 안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사람들한테 머릿속에 잘 기억되게 정보를 전달할 건가가 매우 중요합니다.

 

 

<2080의 놀라운 작명 센스>

우리나라에서 상당히 경이적인 후발 상품이 성공한 사례 중에 하나가 2080 치약입니다. 그런데 그 업체 말에 의하면 우리나라에 유통되는 치약의 개수가 100여가지가 넘는다고 하는데, 2080이란 치약은 사실은 IMF 외환 위기 때 이 회사가 새로 출시한 상품입니다. 여러분 시장에 100여가지가 넘는 상품이 있을 때, 또 하나를 새로 만든다고 하면,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경쟁이 매우 과한 시장인 레드 오션에 뛰어드는 것입니다.

스타트업들에게 본인들의 치약의 장점을 한번 설명해보라고하면 이게 바로 밸류 포지션인데, 만약 충치 예방 효과가 있고, 또 충치에도 좋고, 불소가 들어가서 충치가 예방이 되고 입냄새도 제거해주고, 이를 하얗게 해 주는 미백 효과도 있고 이런 얘기를 쭉 적어놓고 나면, 우리의 치약이 다른 치약하고 똑같다는 얘기가 됩니다. 모든 치약이 다 그렇게 선전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소비자가 여러분의 치약을 기억할 수가 없게 되는 것이고, 우리의 치약을 살 이유도 없는 겁니다. 이 때 2080이란 치약은 아주 과감한 방식을 썼습니다. 상품의 숫자를 가지고 광고를 한 것인데 상품 이름을 숫자로 붙이는 경우가 그렇게 많진 않습니다.

보통은 잘 기억이 안되기 때문이었는데, 208020대의 건강한 치아가 80대까지 간다는 모든 치약의 좋은 것들의 말을 한 마디로 압축시켜서 소비자 머릿속에 꼭 집어넣었기 때문에 경이적인 성공 사례가 되었습니다. 정보 전달 능력이 있는 상품이 얼마나 중요한 가를 볼 수가 있는 사례입니다.

 

지금도 잘 팔리는 2080 치약

 

이번 글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의 구체화를 위해사업의 밸류 분석과 홍보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특별히 기업의 가치를 만들고 세우는 것도 어려운 일이긴 하지만 세워놓은 기업의 가치를 알리고 홍보하는 일이 더 어려운 일이며, 이를 위한 대책과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2080 치약의 예시를 통해 기업이 추구하는 바를 명확히 알 수 있도록 제품명을 설정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이름을 잘 지어 엄청난 마케팅 효과를 얻다니...

 

그럼 다음 글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의 구체화를 위한 두 번째 단계인 고객 분석에 대한 부분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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