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글에서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와 델 컴퓨터의 기업 혁신사례를 통해 사업의 혁신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들이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https://lifeofjoy88.tistory.com/247
이번 글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의 구체화를 위해 사업의 밸류 분석과 홍보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앞서 이 글은 제가 개인적으로 참여했던 스타트업 역량강화 교육 내용 중 KAIST 이병태 교수님의 강의를 요약하여 작성하는 것임을 밝힙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보면 가운데 보시면 주 고객(Target Customer)가 있죠. 가운데 또 밸류 프로포지션(Value proposition)이 있고, 끝에 Capability가 있습니다. 이게 비즈니스 모델의 척추입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얘기할 때는 주 고객이 누구인지, 타겟 커스토머가 누구인지 또 밸류 프로포지션은 그들이 왜 물건을 사는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주기 때문에 사느냐 설명을 할 수가 있어야 되고 그 약속된 가치를 만들기 위해서 나는 내부적으로 어떤 역량(Capability)이 있는지 설명을 해야 합니다.
<사업이 추구하는 가치를 잘 홍보하라>
밸류 프로포지션인 우리가 생각할 때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를 준다는 것을 고객한테 전달하려면, 고객이 인식을 해야 하는데, 그래서 그 인식을 고객한테 내 가치를 잘 전달하려면 세 가지 정도의 요소가 필요합니다.
하나는 어떤 광고를 통해 정보를 어떻게 전달할 수 있는가 입니다. 여기서 Information strategy라고 불리는 전략과 마케팅의 중요성이 나오게 됩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상품을 고객한테 알리는 것은 생각보다 비용이 많이 들고 어렵습니다. 현대 사회의 고객들은 하루에도 수백가지 또는 수천가지의 상업적 메시지에 노출이 됩니다. 그래서 머릿속에 잘 기억이 안 되며 파는 사람의 의도만큼 잘 기억이 안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사람들한테 머릿속에 잘 기억되게 정보를 전달할 건가가 매우 중요합니다.
<2080의 놀라운 작명 센스>
우리나라에서 상당히 경이적인 후발 상품이 성공한 사례 중에 하나가 2080 치약입니다. 그런데 그 업체 말에 의하면 우리나라에 유통되는 치약의 개수가 100여가지가 넘는다고 하는데, 이 2080이란 치약은 사실은 IMF 외환 위기 때 이 회사가 새로 출시한 상품입니다. 여러분 시장에 100여가지가 넘는 상품이 있을 때, 또 하나를 새로 만든다고 하면,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경쟁이 매우 과한 시장인 레드 오션에 뛰어드는 것입니다.
스타트업들에게 본인들의 치약의 장점을 한번 설명해보라고하면 이게 바로 밸류 포지션인데, 만약 충치 예방 효과가 있고, 또 충치에도 좋고, 불소가 들어가서 충치가 예방이 되고 입냄새도 제거해주고, 이를 하얗게 해 주는 미백 효과도 있고 이런 얘기를 쭉 적어놓고 나면, 우리의 치약이 다른 치약하고 똑같다는 얘기가 됩니다. 모든 치약이 다 그렇게 선전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소비자가 여러분의 치약을 기억할 수가 없게 되는 것이고, 우리의 치약을 살 이유도 없는 겁니다. 이 때 2080이란 치약은 아주 과감한 방식을 썼습니다. 상품의 숫자를 가지고 광고를 한 것인데 상품 이름을 숫자로 붙이는 경우가 그렇게 많진 않습니다.
보통은 잘 기억이 안되기 때문이었는데, 2080은 20대의 건강한 치아가 80대까지 간다는 모든 치약의 좋은 것들의 말을 한 마디로 압축시켜서 소비자 머릿속에 꼭 집어넣었기 때문에 경이적인 성공 사례가 되었습니다. 정보 전달 능력이 있는 상품이 얼마나 중요한 가를 볼 수가 있는 사례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의 구체화를 위해사업의 밸류 분석과 홍보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특별히 기업의 가치를 만들고 세우는 것도 어려운 일이긴 하지만 세워놓은 기업의 가치를 알리고 홍보하는 일이 더 어려운 일이며, 이를 위한 대책과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2080 치약의 예시를 통해 기업이 추구하는 바를 명확히 알 수 있도록 제품명을 설정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의 구체화를 위한 두 번째 단계인 고객 분석에 대한 부분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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