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투자자의 마음을 얻는 비즈니스 모델 어필 방안(프레젠테이션 흐름, 경쟁력있는 비즈니스모델 요소 등)
본문 바로가기
International and Domestic Issues/Domestic Issues

투자자의 마음을 얻는 비즈니스 모델 어필 방안(프레젠테이션 흐름, 경쟁력있는 비즈니스모델 요소 등)

by ruahryu 2021. 4. 6.

안녕하세요.

 

지난 글에서는 규모 있는 시장을 선택해야 투자자들이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예측을 할 것이라는 점 두 번째 혁신성을 확보한 사업 모델(BM, Business Model)을 구성해야하며, 세 번째 구성원들의 실행 능력이 필요함을 정리한 바 있습니다.

 

lifeofjoy88.tistory.com/244

 

스타트업이 사업계획서를 통해 투자자들에게 증명해야 하는 사항들(사업계획서 필수항목 분석)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타트업이 투자를 받기 위해 준비 사항해야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앞서 이 글은 제가 개인적으로 참여했던 스타트업 역량강화 교육

lifeofjoy88.tistory.com

 

이번 글에서는 그럼 과연 우리가 어떻게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어필을 해야 투자자들의 마음을 얻는 것이 가능할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앞서 이 글은 제가 개인적으로 참여했던 스타트업 역량강화 교육 내용 중 KAIST 이병태 교수님의 강의를 요약하여 작성하는 것임을 밝힙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짧지만 강력하게 어필하라>

먼저 비즈니스와 관련하여 사람들을 처음 만났을 때 간결하게 설명해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선진국에서는 아주 능력이 있는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벤처 캐피탈리스트들이 엘리베이터 톡이라고 해서 5분 이내 엘리베이터 톡이라고 하는 것은 고층 빌딩에서 저층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고층까지 가는 사이에 엘리베이터 안에서 간결하게 대답할 수 있는 것을 엘리베이터 톡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그 엘리베이터 톡을 통해서 바로 투자 대상의 후보 등을 선별하는 행사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엘리베이터 톡만 가지고 바로 투자할 만큼의 그런 성숙된 벤처 캐피탈 회사는 그렇게 많이 있지 않고, 그런 행사도 많지 않긴 하지만 그렇다고 처음 투자자를 만났을 때 두 시간, 세 시간을 내어주는 벤처 캐피탈 또는 투자자는 없습니다.

여러분이 중언부언해서 하면 대부분 설득에 실패하죠. 그래서 첫 번째는 아주 간결하게 여러분의 사업을 설명을 하고 그 설명을 통해서 관심을 가지면 그 다음에 이제 투자자들이 더 자세한 사업 계획이나 자세한 설명을 듣고자 요청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어떤 사람을 만나든 창업자는 또는 창업 팀은 자기네 사업을 간결하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엘리베이터 톡 또는 피치 대회

 

<프레젠테이션의 흐름을 만들어라>

간결하고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어떤 순서로 소개를 하면 좋은가를 설명할 때 사람들 머릿속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기억시키기 위해서 서부극처럼 하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서부극의 진행을 보자면 처음에 악당이 나오고 골목에서 악당들이 아주 선량한 주민들한테 행패를 부리고 쏴 죽이기도 하고 강도 짓을 합니다. 그럼으로써 사람들이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것에 주목하게 됩니다. 악당이 나오면 그 악당들의 행위로 인해서 피해자들이 얼마나 고통을 받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주인공이 나타나죠. 히어로인 주인공은 악당들을 물리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람들의 주의를 흥미진진하게 끌게 됩니다.

그래서 이걸 비즈니스적으로 본다면 악당은 시장에서의 문제입니다. 사회적 기업 같으면 사회적인 문제, 어떤 고통들이 있는가이며 시장의 문제라 한다면 소비자들이 얼마나 불편해하는가 또는 이런 것이 있으면 좋은데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라는 것입니다. 그 다음 히어로는 제시하는 스타트업의 해결책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대로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문제의 원인을 알고 있고, 문제의 심각성을 알고 있으며, 그 심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준다는 것, 남과 다르게 해결한다는 점을 이야기를 하면 상당히 간결하게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사업 모델에 대해서 어떤 문제의 원인 때문에 어떤 사람들 또는 어떤 계층들 어떤 지역의 사람들이 고통을 당하고 있고 그 고통의 해결책으로 나는 어떤 해법을 가지고 있다라고 설명할 수 있는 시간이 30초가 주어졌을 때, 1분이 주어졌을 때 등 상황에 맞춰 이야기 할 수 있는 스토리를 만들어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 모델의 요소 분석

 

이번 글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을 설명할 때 어떤 부분을 강조하여야 하는지 또 어떤 흐름으로 설명을 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사업을 설명할 때 필수적인 요소들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