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비즈니스 모델의 형태, 실제적인 수익 모델 및 사업 유형 8가지 정리
본문 바로가기
International and Domestic Issues/Domestic Issues

비즈니스 모델의 형태, 실제적인 수익 모델 및 사업 유형 8가지 정리

by ruahryu 2021. 4. 6.

안녕하세요.

 

이전 글에서는 고객을 확보하여 만족도를 제고하고 기업에 대한 신뢰와 충성도로 이어져야 한다는 점과 이를 위해 고객을 분석하고 맞춤형 혁신 제품을 제공해야한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https://lifeofjoy88.tistory.com/249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를 위한 고객 분석 및 비용(코스트) 산출 전략

안녕하세요. 지난 글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의 구체화를 위해사업의 밸류 분석과 홍보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국민치약 2080의 예시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https://lifeofjoy88.tistory.com/248 비즈니

lifeofjoy88.tistory.com

 

이번 글에서는 사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실제적으로 도움이 될 것 같은 내용인 비즈니스의 형태 8가지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앞서 이 글은 제가 개인적으로 참여했던 스타트업 역량강화 교육 내용 중 KAIST 이병태 교수님의 강의를 요약하여 작성하는 것임을 밝힙니다.

 

레모네이드는 그냥 예시일뿐!

 

어떤 상품을 팔아서 돈을 버는 비즈니스 모형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소개드릴 8가지 형태의 비즈니스 모형을 아래 예시를 통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시는 레모네이드를 만들어서 파는 이런 사업 모델을 여러 가지로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반 자영업 형태

보통 이야기하는 자영업 형태, 원 재료를 사고, 얼음을 만들거나 사고, 사람을 고용해서, 레모네이드를 믹스를 해서 사람한테 파는 형태, 그러면 하나 파는데 원가가 얼마이므로 적정 가격을 산출해서 파는데 제조 원가보다 좀 더 많게 책정하여 판매하는 모델입니다.

 

2) 프랜차이즈 형태

레모네이드 사업이 너무 잘 되면, 그걸 프렌차이즈를 하여 직접 판매를 하는게 아니라 프렌차이지들, 가맹점들이 사업을 잘 할 수 있게 뒤에서 서포팅하는 능력으로 돈을 벌게 하는 형태도 있습니다.

3) 유틸리티 형태(전기세, 수도세를 받는 것처럼 사용한 만큼의 비용 청구)

어떤 경우는 회사에 내가 무조건 당신들이 주문하지 않아도, 레모네이드 파는 것을 계속 공급해주고, 한 달에 얼마나 쓴 것에 따라 돈을 받는 형태로 운영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을 유틸리티 형태라 불리는데, 전기세나 수도세처럼 하는 사업 모델입니다.

 

4) 미리 주문을 받아 일정한 서비스를 공급하는 형태

신문, 잡지를 보듯이, 우리 판매처로 오지 않고 월별로 일정 금액만 내면 먹을 수 있게끔 레모네이드를 매달 몇 개씩 공급해 주겠다는 이게 prescription 형태도 있습니다.

 

5) 플랫폼 운영을 통한 수수료 수익 사업

이베이처럼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데다 레모네이드 판매 테이블만 만들어 놓고, 나는 내가 직접하는게 아니라 레모네이드 파는 사람 팔게 해 놓고, 거기서 수수료를 떼어 돈을 버는 형태도 있습니다.

 

6) 전문성을 활용한 컨설팅 수익 사업

레모네이드를 파는 사람들한테 컨설팅이나, 레모네이드를 맛있게 만드는 방법을 해주는 프로페셔널 피를 받는 사업도 있습니다.

 

7) 광고 게제를 통한 광고비 수익 사업

구글이나 네이버가 서비스를 파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모아놓고, 거기서 광고를 팔려고 하는 것처럼 레모네이드를 먹으러 오는 사람이 많다고 하면, 레모네이드 판매 창구에다가 광고를 붙여서 다른 사람을 광고를 유치를 해서 팔수도 있습니다.

 

8) 라이센스 제공 수익 사업

어떤 경우는 우리 사회에 레모네이드 파는 레시피를 라이센스를 주고 남한테 판매하는 사업 형태로 지적 자산을 판매하는 형태도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가 보통의 레모네이드 장사를 한다고 해도 여덟 가지의 다른 수익 모델이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여덟개의 수익 모델에 따라서 전혀 다른 핵심 역량이 필요하게 됩니다. 컨설팅, 프로페셔널 피를 번다고 하면 여러분이 레모네이드에 대해서 다른 회사보다 훨씬 잘한다라고 하는 전문가의 역량이 되게 중요한것이고. 프렌차이즈를 하려고 하면 회사의 레모네이드의 브랜드 파워가 있어야 하며 가맹점들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됩니다. 이렇듯이 똑같은 레모네이드 장사라고 하더라도 수익을 어떻게 해서 발행하는냐에 따라서 핵심역량도 다르고 사업 모델도 달라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여러 개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 추가적으로 우리가 사업 모델을 계획할 때 반드시 한 가지만 가지고 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직영점에서 판매도 하면서, 프렌차이즈도 겸임할 수가 있구요. 일부 큰 비즈니스 고객한테는 유틸리티 모델을 가지고 같이 할 수도 있고, 외국에서는 라이센스를 주는 사업 모델을 적용할 수 있으며, 상황과 고객에 맞춰 여러 가지를 겸임할 수도 있습니다.

 

<성공적인 모델 수립을 위한 벤치마킹이 필요하다.>

비즈니스모델을 만들 때 벤치마킹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유사한 상품을 판매를 잘하는 회사가 있을 것입니다. 벤치마킹 회사가 누구고, 고객들의 밸류 포인트가 무엇인지를 찾고 우리의 밸류와 비교를 해 보는 겁니다. 그래서 사업 모델을 만들 때마다, 회사의 생각만 적는 것이 아니라, 각 모델 중에서 제일 잘하는 회사를 벤치마킹하여, 또 꼭 같은 제품이 아니지만 프렌차이즈를 잘하는 회사는 과연 어떻게 프렌차이즈를 잘 하는지 벤치마킹을 해 보고 그 회사를 비교 분석하여 우리 제품에 그 프렌차이즈 모델을 어떻게 변형 적용할 수 있을지 적어 봄으로써 우리의 사업 모델을 탄탄히 할 수 있습니다.

 

벤치마킹의 원칙 4가지

 

이번 글에서는 8가지의 비즈니스 형태들을 레모네이드 사업을 가정하여 만들어 보았고, 이러한 형태를 혼용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이를 어떻게 잘 사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을 통해 발전시켜나가야 한다는 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사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