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방탄소년단 1위, 그러나 지난 4월에 비해선 14.48% 하락 왜?
본문 바로가기
International and Domestic Issues/Domestic Issues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방탄소년단 1위, 그러나 지난 4월에 비해선 14.48% 하락 왜?

by ruahryu 2021. 5. 9.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 2021년 5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방탄소년단 2NCT 3위 세븐틴 순으로 분석되었다고 합니다. 역시나 방탄소년단이 압도적으로 매번 1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이번 달은 저번 달에 비해 14.48%가 떨어졌다고 합니다.

 

브랜드평판 조사에서 늘 압도적으로 1위를 하는 한국의 자랑 방탄소년단(BTS)

1.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조사 내용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조사하는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라고 합니다.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정 또는 부정적인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할 수 있으며, 브랜드 평판 에디터 100명의 브랜드 모니터 분석도 포함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분석을 위해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48일부터 202158일까지 한 달간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1,242,292개를 소비자 행동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의 참여지수, 미디어 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 지수를 측정하였습니다. 지난 4월 한 달간의 브랜드 빅데이터 51,474,174개와 비교해보면 0.45% 줄어들었지만, 거의 비슷한 빅데이터가 모였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세부 분석 내용

20215월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NCT, 세븐틴, 하이라이트, 샤이니, 엑소, 온 앤 오프, 아스트로, 더보이즈, 뉴이스트, 비투비, 엔 하이픈엔 하이픈, 투모로우 바이 투게더, 트레저, 슈퍼주니어, 스트레이 키즈, 에이티즈, SF9, 위너, 몬스타 엑스, 신화, 빅뱅, 미래소년, AB6 IX, 인피니트, BAE173, 펜타곤, 위더스, 2PM, 베리베리 순으로 분석되었다고 합니다.

 

1, 방탄소년단 (RM, 슈가, , 제이홉, 지민, ,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1,793,968 미디어 지수 3,679,334 소통지수 3,766,812 커뮤니티 지수 4,390,023이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13,630,137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 평판지수15,938,202와 비교하면 14.48% 하락한 수치 입니다.

 

2, NCT (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루카스, 정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9,312 미디어 지수 718,681 소통지수 1,563,729 커뮤니티 지수 1,030,602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3,482,324로 분석되었습니다. NCT 역시 지난 4월 브랜드 평판지수3,574,966과 비교하면 2.59% 하락한 수치입니다.

 

3, 세븐틴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브랜드는 참여지수 323,136 미디어 지수 584,319 소통지수 1,409,135 커뮤니티 지수 898,502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3,215,092로 분석되었습니다. 세븐틴 역시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354,205와 비교하면 4.15% 하락했다.

 

4, 하이라이트 (윤두준, 양요섭, 이기광, 손동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419,232 미디어 지수 966,903 소통지수 715,954 커뮤니티 지수 800,097이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2,902,185로 분석되었습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9,506과 비교하면 3,550.27% 상승한 수치로 아무래도 컴백 예고와 윤두준의 안방극장 복귀로 급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5, 샤이니 (온유, , 민호, 태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205,920 미디어 지수 612,441 소통지수 764,962 커뮤니티 지수 566,241이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2,149,564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 평판지수2,319,673과 비교하면 7.33% 하락했는데, 지난달 막내 멤버인 태민의 군입대와 솔로 콘서트 등의 이슈로 올랐던 브랜드가 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3. 5월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담당 소장의 평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20215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으며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4월 브랜드 빅데이터 51,474,174개와 비교해보면 0.45% 줄어들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7.71% 하락, 브랜드 이슈 12.34% 하락했으나, 브랜드 소통 7.52% 상승, 브랜드 확산 11.41% 상승했다고 전체적인 평판 분석했습니다.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2021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기록하다, 공개하다, 기부하다'가 높게 분석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키워드 분석에서는 '빌보드, 유튜브, 버터' 이 높게 분석되었습니다. 긍정, 부정 비율 분석에서는 긍정 비율82.08%로 분석되었고, 방탄소년단 브랜드 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24.29% 하락, 브랜드 이슈 23.36% 하락, 브랜드 소통 15.76% 하락, 브랜드 확산 2.18% 상승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습니다.

 

방탄소년단의 일시적인 비중 하락은 하이라이트의 컴백에 따른 지분 하락, 특별한 이슈가 없어 잠시 떨어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컴백과 동시에 다시 압도적인 모습을 자랑하며 6월 결과는 2위와 더욱 큰 격차를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