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친구는 '우리가 꿈꿔온 소녀들'이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청순형 아이돌을 지향하는 걸그룹입니다. 여자 친구라는 이름은 남자들에게는 사랑스러운 여자 친구, 여자들에게는 모든 걸 터놓을 수 있는 친한 여자 친구가 되고 싶다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으며, 늘 함께 하는 친구처럼 좋은 음악으로 대중들 곁에 영원히 남고 싶다는 바람을 담아 지은 이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오늘 여자 친구의 해체 소식이 들려오면서 더 이상 이들이 함께 하지 못함을 알려 많은 팬들이 안타까워하고 있습니다.
<여자 친구의 조명>
여자 친구는 두 번째 미니앨범이었던 <Flower Bud> 활동 때인 2015년 9월의 강원도 인제에서의 직캠 영상이 화제가 되면서 타이틀 곡 <오늘부터 우리는>이 재조명을 받으며 역주행하게 되었습니다. 가사부터 안무, 멜로디까지 완벽했던 이 노래로 여자 친구는 멜론 뮤직 어워드, 하이원 서울 가요대상, 골든 디스크 시상식, 가온 차트 K-POP 어워드 등 주요 음악 시상식에서 신인상을 수상하게 됩니다. 이렇게 2015년 신인상 수상 이후로도 여러모로 계속되었던 롱런 행진은 끊이지 않았습니다.
<여자 친구의 성장>
특히 2016년 1월 말 발매한 세 번째 미니앨범 <SNOWFLAKE>의 타이틀 곡 <시간을 달려서>가 크게 히트하면서 2월 음원차트 올킬, 음악방송 15관왕을 기록했고 이를 계기로 인기 걸그룹 반열에 올랐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2016년 7월에 발매한 정규 1집 <LOL>의 타이틀 곡 <너 그리고 나>가 음악방송 14관왕에 오르며 2016년 음악방송 1위 최다 수상 기록까지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해당 앨범은 가온차트 기준으로 2016년 연말 음반 판매량 6만 장을 넘김에 따라 팬덤도 탄탄하게 구성된 걸그룹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여자 친구의 지속성장>
이어 2017년 3월 발매한 네 번째 미니앨범 <THE AWAKENING>의 타이틀 곡 <FINGERTIP>은 가온차트 기준 음반 판매량 7만 장을 넘기면서 막강한 팬덤과 더불어 대중들에 사랑받는 걸그룹임을 확인시켰습니다. 이러한 팬덤을 바탕으로 2017년 4월 2일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국내 첫 단독 팬미팅인 <Dear. Buddy>를 성공리에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여자 친구의 완성>
그리고 2017년 8월, 다섯 번째 미니앨범 <PARALLEL>의 타이틀곡 <귀를 기울이면>으로 다시금 청순한 매력을 뽐내며 돌아왔습니다. 음원에서는 EXO, 헤이즈 등 음원 강자가 즐비한 상황에서 차트 1위를 달성하는 저력을 보였고, 음반 판매량과 유튜브 조회수는 지금까지의 여자 친구 활동 중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음악방송에서 역시 4관왕을 달성하며 전 앨범인 <FINGERTIP>을 능가하는 성적을 거두기도 했습니다. 이후 9월 쉬지 않고 리패키지 앨범인 <RAINBOW>를 발매했으며, 타이틀곡인 <여름 비>로 복귀해 활동을 펼쳤습니다.
<여자 친구의 일본 진출>
2018년에는 일본 유명 레이블인 킹 레코드와 손잡고 일본 데뷔를 공식화하였으며, 4월 30일에는 여섯 번째 미니 앨범인 <Time for the moon night>를 발매하였으며, 타이틀곡인 <밤 (Time for the moon night)>으로 컴백하여 10관왕으로 활동을 마무리합니다. 활동기간 동안 음악 프로그램에서는 방송에 출연한 10회 모두 1위를 수상하며 수상률 100%라는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이로 인해 음악 방송 1위 수상 경력을 47회로 늘리며 걸그룹 중 음악 방송 1위 수상 경력 공동 3위의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여자친구의 스트리밍 신기록>
여자 친구의 대표곡인 '오늘부터 우리는'과 '시간을 달려서'는 각각 가온차트 기준으로 스트리밍 1억 회를 달성하였는데, 두 곡이 스트리밍 1억 회를 달성한 걸그룹은 여자 친구가 처음이었습니다.
<여자 친구의 팀워크>
팀은 리더인 소원의 뛰어난 리더십 하에 멤버들 간의 밝고 쾌활한 케미가 더해져 팀워크와 서로 간의 호흡이 훌륭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연습생 시절부터 데뷔곡 유리구슬로만 8개월 동안 같이 숙소 생활을 하며 연습하였고, 데뷔가 미뤄지는 등 위기를 함께 극복하고 정상급 걸그룹으로 성장해왔다고 합니다. 팀원과 모든 시간을 함께 보내며 소소한 생활과 시간을 함께 나누다 보니 숙소 생활을 포함한 생활 하루하루가 다 즐겁다고 밝히기도 했으며, 멤버 신비는 다른 건 몰라도 우리가 팀워크로는 절대 안 진다고 자부할 정도였습니다.
<여자 친구의 해외 평가>
MTV 유럽 뮤직 어워드(EMA)에서는여자 친구를 현존하는 대한민국 걸그룹 중 가장 청순하고 클래식한 아이돌이라고 소개하기도 하였으며, 미국 빌보드는 여자 친구를 2015년 주목해야 할 K-POP 아티스트 TOP 5에 선정했으며 K-POP 칼럼 코너 K-TOWN을 통해 K-POP에서 가장 눈에 띄는 걸그룹이라고 평가했습니다.
2. 네티즌이 추측하는 여자 친구 해체 이유
<코로나 등으로 인한 회사 수익 악화>
여자 친구의 소속사의 수익이 지속적으로 줄어들다가 결국 18년부터 적자로 전환되었다고 합니다. 19년에는 빅히트에 인수가 되어 운신의 폭이 비교적 넓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마이너스 10억이었다고 합니다. 소속사는 차기 걸그룹 육성을 위해 마케팅이나 해외사업, 트레이닝 이쪽 등 크게 확충하고 20년엔 11년 만에 공식 홈페이지 만드는 등 노력을 많이 했으나 결과가 나오지 않아 소속사 사정이 어려웠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이러는 와중에 코로나로 인해 콘서트나 팬사인회 등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을 거의 할 수가 없는 상황에서 몸값이 많이 올라버린 여자 친구와 재계약을 하는 것이 쉽지 않았을 것이라는 추측입니다.
<여자 친구의 몸값 상승으로 인한 재계약 어려움>
회사가 어려운 와중에도 여자 친구 멤버들의 월별 정산을 다 챙겨주며 가족같이 함께 커간 소속사였지만, 이전보다 못한 대우로 여자 친구에게 남아달라고 할 수 없었을 것이라 여자 친구의 창창한 앞날을 빌어주며 재계약을 포기한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따라서 그동안 함께 고생한 소스뮤직이나 여자 친구 그리고 응원해 온 팬들 모두가 안타까울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2021년 5월 22일 멤버 전원이 6년간의 여자 친구 활동을 끝내고 소속사와 재계약이 불발되었다고 5월 18일 공식 공지를 통해 발표되며, 이 모든 행보에 종지부를 찍어 더 많은 기록들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것에 많은 팬들이 아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International and Domestic Issues > Domestic Issu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 노래 중국의 허위 저작권 등록 사건(아이유, 토이, 브라운아이즈, 다비치, 이승철 등 저작권 침해) (0) | 2021.05.19 |
---|---|
이데일리가 밝힌 손정민 실종날 목격자 7명, 입수자 신고 안하다가 이제와서 증언한 이유 (0) | 2021.05.18 |
인천 노래주점 살인 사건 범인은 법무부 보호관찰 대상 꼴망파 조직원, 법무부의 관리소홀만을 탓할 것인가? (0) | 2021.05.18 |
5.18의 원흉 전두환 일가가 벌이는 증여세 회피 정황, 일명 전두환 그룹의 실세로 등극한 34세 전우석 (0) | 2021.05.18 |
한국인 이슬람 신도만 6만? 이슬람 사원은 200개? 코로나 19 집단 감염이 일어나는 이슬람 사원에 대한 우려 (0) | 2021.05.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