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나도 코로나인가? 코로나 증상 순서, 미국 연구진의 코로나19와 다른 독감과의 증상차이 설명
본문 바로가기
International and Domestic Issues/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나도 코로나인가? 코로나 증상 순서, 미국 연구진의 코로나19와 다른 독감과의 증상차이 설명

by ruahryu 2021. 4. 19.

나도 코로나? 코로나 증상 순서, 코로나와 다른 독감과의 증상차이

 

꽤 많은 분들이 흔히 알려진 코로나 19 증상과 비슷한 증상으로 나도 코로나 인가 의심을 해본 경험이 있으신텐데요. 오늘은 미국 연구진이 밝힌 코로나19 증상 발현 순서와 코로나19와 다른 독감과의 증상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코로나19의 증상

코로나19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증상이 매우 다양하다는 점인데,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웹사이트에만해도 코로나19의 증상으로 11가지를 공식 등록해 놓았다고 합니다.

 

CDC는 처음에는 발열과 오한, 기침, 호흡 곤란만 증상 목록에 올렸었는데, 감염자 임상 사례가 많아짐에 따라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고, 근육통, 두통, 미각 또는 후각 상실, 인후통을 추가한 데 이어 피로, 콧물, 메스꺼움 및 구토, 설사까지 11개 증상을추가 하였습니다. 이를 두고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은 "이처럼 증상이 다양한 감염 질환은 본 적이 없다"고 말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최근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 연구진이 호흡기 감염 질환 임상 데이터를 비교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환자들이 겪는 여러 증상들이 일정한 순서를 두고 발현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또 코로나19 증상의 발현 순서가 인플루엔자(독감)이나 사스, 메르스와 같은 다른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질환과도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하였습니다.

 

이 연구진의 결과에 따르면 증상 발현 초기 단계는 열에서 시작해 기침과 근육통을 거쳐 메스꺼움이나 구토, 그리고 마지막으로 설사 순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발현되는 증상 자체에 특별히 다른 점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발현 순서가 다른 호흡기 바이러스와는 다르다고 연구진은 밝혀냈습니다.

 

<메르스, 사스는 설사를 먼저 하지만 코로나19구토를 먼저함>

최근 학제간 공개 학술저널인 `프런티어스 인 퍼블릭 헬스'(Frontiers in Public Health)에 게재된 연구 논문에 따르면 인플루엔자에 감염됐을 땐 기침으로 시작해 고열로 이어졌고, 메르스와 사스는 초기 증상은 코로나19와 비슷하지만 그 이후엔 증상의 전개 과정이 다른 것을 분석했습니다. 메르스와 사스는 상부 위장관의 증상인 메스꺼움이나 구토보다 하부 위장관의 증상인 설사가 먼저 나타난 반면 코로나19는 메스꺼움이나 구토가 설사보다 먼저 나타났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초기에 설사를 경험한 환자들은 나중에 폐렴이나 호흡부전을 겪었다"고 설명하며, 설사 증상은 중증 진행의 예고 징후로 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일부 환자에선 발열 전에 설사 증상이 나타났다고 말했지만, 다만 분석 데이터에서 설사 환자가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로 매우 낮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이 데이터는 20202월 세계보건기구 등에 보고된 57천여명의 중국 환자 사례 데이터와 미국 미시간대의 인플루엔자 환자 2천여명, 중국과 캐나다 토론토 지역의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사스) 환자 수백명, 중국과 한국의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환자 수백명에 관한 데이터를 비교 분석한 결과입니다.

 

<다른 증상이 추가적으로 있더라도 네 가지 증상의 순서는 불변하다>

코로나19 증상 순서는 발열 -> 기침 -> 인후통·두통·근육통 -> 메스꺼움·구토 -> 설사 순으로 발현되었고, 독감 증상 순서는 기침·근육통 -> 두통 -> 인후통 -> 발열 -> 설사·메스꺼움·구토 순으로 발현되었다고 합니다. 다른 증상이 추가 발현되는 경우에도 가장 많이 발생하는 네 가지 초기 증상의 순서는 그대로 유지되었다고 합니다.

 

코로나와 다른 호흡기질환의 증상 발현 순서

 

 

<코로나 19 증상 발현 순서가 주는 의의>

서던캘리포니아대 컴퓨터생물학과 생물정보학 박사과정 연구원인 논문의 제1저자 조지프 라슨에 따르면 질병의 증상의 발현 순서는 중요한 사안이며 각각의 질환이 서로 다른 모습으로 진행되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의료진이 코로나19 감염 의심환자를 더 빨리 가려낼 수 있도록 할 수 있고 이러한 구분은 좀 더 나은 치료 방법을 빠르게 결정할 수 있게 해줄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이번에 확인한 증상 발현 순서로 볼 때 체온 측정은 증상 초기에 감염자를 가려내는 데 유효한 방법임이 다시 한 번 드러났다고 연구진은 설명했으며, 연구 결과가 새로운 코로나19 감염 사례를 찾아내 대처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했습니다.

 

그런데 사실 본인이 아플 때 어떤 증상이 먼저 나타났는지 확실히 체크하기는 쉽지 않을 것같은 생각이 들어 환자가 너무 많은 상황에서 증상 발현 순서로 환자를 구분하는 것이 실효성이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긴했습니다. 하지만 독감과의 비교에서 발열보다 근육통이 먼저인 것은 어느 정도 자가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알려진대로 코로나19와 감기·독감(인플루엔자)은 비슷한 증상이 많아 구분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고 합니다. 특히 코로나19는 무증상 및 경증 환자 비율이 높고 무증상 기간에도 전파력이 높아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지 않으면 감염 여부를 알기 어려운 경우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독감이 유행하는 시기에는 코로나19와 독감의 동시 유행 및 교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이미 개발된 독감 예방접종이라도 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 19도 서둘러 백신을 확보하고 접종하여 이스라엘처럼 집단 면역 형성을 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일 것으로 보이고, 비슷한 증상 발현 시 진단키트를 사용하여 확실히 하는 것이 최선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꽤나도 코로나19 환자인가를 의심해 볼 때 증상 발현 순서로 일단 구분해볼 수 있는 미국 연구진이 밝힌 코로나19 증상 발현 순서와 코로나19와 다른 독감과의 증상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