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의 KUSSO 동아리의 응답하라, KU린이!활동 2020년도 농촌재능나눔 활동지원 사업
본문 바로가기
Volunteer Activities/Volunteering in Korea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의 KUSSO 동아리의 응답하라, KU린이!활동 2020년도 농촌재능나눔 활동지원 사업

by ruahryu 2021. 4. 11.

안녕하세요 .

2020년도 농촌재능나눔 대학생 활동지원사업으로 진행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KUSSO 동아리의 운산리 캠핑장 활성화와 특산품 사과를 이용한 요리로 독거 노인과의 나눔 활동을 소개 드리도록하겠습니다.

 

2020.08.17. ~ 2020.08.19. (23) 간 충남 논산시 양촌면 황산벌로에 위치한 제일지역아동센터에서 진행된 활동은 6~ 16세 아동 및 초·중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창의력을 발산하고 자신의 꿈을 찾아가도록 기회를 만들어 주었다고 합니다.

 

KUSSO는 창의적이고 행동하는 지성을 키워 실천하는 지성으로 인류의 미래에 기여하고 도덕적 의무가 생활이 되는 그 날까지 소통하는 봉사를 실천하는 고려대학교 학생이 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계층과 세대를 넘어 모든 인류에 대한 경건한 자세로 봉사 활동에 임하여, 사회 공헌을 넘어서 사회의 공익을 창출해낼 수 있는 창의적인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세부적으로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레크레이션>

함께할 아이들과 봉사단의 단원들이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는 것은 중요하다. 2시간에서 2시간 30분 정도 레크레이션을 진행하여 아이들이 봉사단원들과 빨리 친해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레크레이션 활동 모습

 

 

  1) 릴레이 그림 퀴즈

릴레이 그림퀴즈조에서 6명이 출전한다. 1명은 맞추는 사람이고, 나머지 5명은 릴레이로 그림을 그립니다. (자신의 조가 선택한 주제에 해당하는 제시어를 보고 릴레이로 그림을 그려야 함) 제시어는 첫 번째 사람만 볼 수 있습니다. 나머지 사람들은 앞사람의 그림을 보고 예측하여 그림을 이어 그려야 합니다. 한 사람당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주어진 시간은 5초입니다. 마지막 사람이 맞추는 문제의 개수만큼 그 조의 점수가 됩니다. 주제는 운동, 동물, 전래동화, 캐릭터로 합니다.

 

  2) ‘이구동성

A라는 조의 조원에게 제시어를 한글자씩 보여줍니다. A라는 조의 조원들은 자신들이 본 한 글자를 사회자가 하나, 둘 셋을 외친 후, 동시에 이야기합니다. 나머지 조들은 A조가 말한 글자들을 조합하여 제시어를 맞춥니다. 제시어를 맞춘 조에게 1점을 주며, 한 조당 5문제를 낼 수 있습니다. 노래 제목이 4글자이면, 조에서 4명만 나와서 이구동성을 외치게 됩니다. 모두가 한 번씩 이구동성에 참여하도록 노래제목은 4,5,6 글자 중에서 출제할 계획입니다.

 

  3) ‘서로의 얼굴 그리기’ (시간이 남을 경우 진행)

개인에게 스케치북 한 장씩, 조별로 유성 매직을 2세트씩 제공합니다. 단원들과 아이들이 1:1로 짝을 지어 서로의 얼굴(초상화)을 그려줍니다.

 

<환경교실 환경파괴 및 보호 교육 & EM흙공만들기 - "지구야, 고마워.“>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는 현재 상황을 인지시켜줌으로써 환경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직접 EM흙공을 제작함으로써 환경과 친숙해 지게 함을 목적으로 둡니다.

 

1) 환경과 관련된 활동으로 EM흙공 제작

‘EM흙공이란, EM활성액, 황토, 발효촉진제 등을 반죽한 후 발효시킨 것으로 하천바닥에 퇴적된 오염물질 제거를 통한 수질 개선 용도로 사용합니다. EM흙공을 만들고 발효시킨 후, 4일 차에 직접 근처 하천에 던집니다.

 

<과학실험교실 - “유압 집게팔 제작 & 녹말가루놀이”>

수업으로만 배운 과학이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인하여 응용력, 창의력을 일깨워 줍니다. 과학의 신비함을 직접 보고 다뤄보며 과학에 대한 흥미를 유도합니다.

 

1) 탑 쌓기의 진행 방식

31조로 탑을 쌓고, 하나로 다시 모으고, 다시 쌓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상품으로 마이쮸와 초콜릿 등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탑쌓기 놀이 모습

 

2) 녹말가루 놀이

전분가루에 물을 붓고 발포비타민으로 색을 입혀 진행합니다. 그 후 직접 만져보고 느끼며 체험활동을 진행. 진행과정에서 주변이 많이 어지러워질 수 있으므로 시작전 멘티들에게 주의를 구하고 시작합니다.

 

<진로탐색활동 - "꿈을 Do! Dream!">

봉사 대상자 친구들이 자신의 미래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합니다. 어려운 강의나 명사의 강연보다, 재밌고 즐겁게 게임 등을 통해 쉽고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1) 직업 및 진로 검사(60)

고용노동부 및 교육부 홈페이지에 탑재된 직업검사 및 진로검사를 통해, 미래에 대해 생각해본다. 결과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나, 아이들의 폭을 넓혀즙니다.

 

2) 진로마블(60)

부루마블을 기반으로 응용한 "진로마블" 게임을 통해, 즐겁고 재밌는 탐구 시간을 가집니다. '나의 좌우명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일은?', '내가 경험하고픈 직업은?' 등 이와 같이 어려울 수 있는 질문들을, 게임으로 자연스럽게 접근시킵니다. 소정의 상품을 걸어 아이들의 참여도와 적극성을 이끌어냅니다.

 

3) 버킷리스트(30)

1번과 2번 활동을 통해, 자신이 나중에 하고 싶은 일 리스트를 적습니다. 꼭 진로와 꿈이 아니더라도, 간단하고 사소한 것부터 자유롭게 적어내도록 합니다. 가능하다면 그 중 자신만의 우선순위들도 생각해봅니다. 이를 통해 캠프 이후에도 자기 자신만의 구체적인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도와줍니다.

 

<요리 교실 - “아이스크림 & 케이크 만들기”>

 

  1) 케이크 만들기

아이들이 반으로 잘려진 초코파이와 오예스로 하트모양을 만들고, 생크림과 과자로 데코 합니다.

 

2) 아이스크림 만들기

비닐백에 얼음+소금을 넣고 그 안에는 우유가 든 비닐백을 넣게 되면, 얼음과 소금이 주변의 열을 흡수하면서 우유의 온도가 내려가게 되어 아이스크림이 됩니다.

 

<롤링페이퍼>

캠프를 함께했던 친구들과 봉사자들에게, 이제껏 못했던 말, 하고싶은 말을 적습니다. 무엇보 다 편하고 자유로운 작성을 지향한다. 롤링페이퍼는 각자 집으로 가져갑니다.

 

활동 단체 사진

 

 <봉사단원의 에세이 중>

이게 정말 가능할까?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던 상태로 캠프가 시작되었습니다. 캠프 기간이 짧다보니 멘티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도, 멘티들의 이름을 외우는 것도 쉽지 않았습니다. 정신없고 바빴던 23일 캠프였지만, 그래도 힘을 낼 수 있었던 건 장난을 치면서도 멘토들이 궁금해서 기웃거리던 아이들의 모습, 멘토들과 보낸 즐거운 시간들 덕분이었습니다.

봉사가 끝날 때쯤, 센터에서는 이런 봉사가 처음이라 아이들이 너무 좋아한다고 혹시 다음에도 와줄 수 있냐고 여쭤보셨습니다. 모니터링을 하러 오셨던 대사협 직원 분들께서도 애쓰는 모습이 너무 인상 깊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하지만 외부에서 들었던 말보다는 팀원들에게 들었던 말들이 더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오길 잘했다고, 너무 즐겁고 재미있다고, 이런 말들이 머리에 콕콕 박힙니다. 그런 말을 들으니 누구보다도 더! 오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계캠프 직후라 힘에 부쳤을 텐데 격려의 말로 서로를 북돋아주었던 모습들이 참 따뜻하게 느껴졌던 캠프였습니다.

가기 전까지만 해도 걱정스럽고 불안했지만 이젠 정말 유쾌하고 행복한 기억만 남았습니다! 함께해주신 분들 덕분입니다. 함께할 수 있어서 정말 기뻤고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오늘은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의 KUSSO 동아리의 응답하라, KU린이!활동을 살펴보았습니다.

 

코로나로 활동에 제약이 있었음에도 위생과 보건에 많은 신경을 쏟으며 모든 활동을 훌륭히 해낸 봉사단원들에게 박수를 보내주고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