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서경대학교의 아르케 동아리의 농촌재능나눔 이미용 봉사 활동 소개
본문 바로가기
Volunteer Activities/Volunteering in Korea

서경대학교의 아르케 동아리의 농촌재능나눔 이미용 봉사 활동 소개

by ruahryu 2021. 4. 7.

안녕하세요.

오늘은 2018년도 ‘농촌재능나눔 대학생 활동지원사업’으로 활동했던 팀 중 서경대학교의 아르케 동아리 팀의 활동을 소개해 드리고자합니다. 

서경대학교의 아르케 동아리는 학생들의 역량과 재능을 활용한 재능기부형 봉사 프로그램을 위해 결성되었으며, 인근 지역의 소외된 이웃이나 상의군경, 국가유공자, 장애인, 군인들에게 이∙미용 봉사를 통해 학생들의 삶의 보람과 자기계발, 나아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자 지금까지 열심히 활동을 해오고 있다고 합니다.

 2018년도 농촌재능나눔 대학생 활동지원사업 프로그램도 역시 인근 지역의 소외된 이웃이나 장애인시설, 양로원, 고아원, 부대 등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무료 미용 봉사 활동해주는 프로그램이었는데요.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의 기술 향상은 물론 봉사활동을 통한 기초 인성교육 수행, 현장에서의 서비스 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서경 대학교의 이미지 제고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어르신 커트 지원 모습


구체적인 활동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서경대학교 아르케 동아르의 프로그램명은 찾아가는 이 • 미용봉사였고, 2018. 07월 18일 ~ 2018. 07월 21일 3박 4일간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강원도 고성군 야촌리, 명파리, 해상리, 탑동리 등에서 약 100명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특별히 어르신들 중 인근에 미용실이 없어 읍까지 나가 머리를 해야 하시는 주민분들이나 거동이 불편하셔서  이·미용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환경에 있는 주민분들에게 직접 찾아가서 마음을 다해 봉사활동을 하고 왔다고 합니다. 





 이 • 미용봉사의 주요 내용은  커트, 펌, 염색, 네일아트였습니다. 이러한 활동내용을 바탕으로 수립한 동아리 학생들의 활동목표가 귀엽게 다가왔었는데요. ① 덥수룩이 자란 머리를 깔끔하게 커트한다. ② 흰머리가 보이는 모발을 까맣게 만들어 드리며 뽀글뽀글 오래가는 파마를 만다. ③ 갖은 집안일과 농·어업으로 상해버린 손과 손톱에 예쁘게 매니큐어도 발라 드린다. 였습니다. 발랄하고 귀여운 활동 목표인 것 같습니다. 

 

어르신 파마 서비스 모습

활동은 학생들의 기술 향상은 물론 봉사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의 기초 및 현장에서의 서비스 산업에 대한 이해를 가질 수 있었고 서경대학교와 대한사회봉사협의회의 이미지를 제고하는 결과로 이어졌다고 합니다. 

학생들과 지도교수님은 프로그램은 전공과 관련된 봉사활동으로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었고 농촌지역의 주민들께 찾아가서 봉사함으로써 인성 함양에 기여하였으며 현장에서의 서비스 산업에 대한 이해를 가질 수 있었다는 당초 목표에 부합하는 결과를 거두었다는 말을 전달해주었습니다.

 

서경대학교 아르케 동아리 봉사활동 모습

 

어르신들을 위한 네일아트 활동 모습

 

나는 농촌 재능 나눔을 하고난 후에 내가 가진 재능으로 남들을 행복하게 해줄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내가 전공으로
배우고 있는 미용을 한층 더 좋아하게 되었다 우선 장성군에서는 리마인드 웨딩으로 재능기부를 하게 되었다.
리마인드 웨딩이란 이미 결혼을 한 중년부부가 결혼을 했던 순간을 다시 한번 기억하려는 목적으로 하는 결혼식을 의미한다. 
그래서 나는 그 의미를 살려그 날 하루만큼은 가장 멋지고 아름다운 신랑 신부를 만들어 드리고 싶었다.


어르신들이 내가 하는 재능 나눔을 통해 행복해 하시는 모습을 볼 때마다 이러한 뜻 깊은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내가 자랑스러웠고 물론 지금 이 나이에 또래들과 여행을 다니면서 추억을 만드는 것도 좋지만 할머니, 할아버지들께 조금이라도 밝은 에너지를 나눠 드릴 수 있을 때 이런 활동을 많이 하는 것이 더욱 의미있는 일 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서경대학교 학생의 에세이 중 발췌-


대학생 봉사활동을 지원하는 사람으로서 한국의 대학생들의 열정과 재능이 그리고 이들의 나눔과 배려의 정신이 따뜻하게 다가온 봉사활동이지 않은가 생각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