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기업의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전략경영의 정의, 개념, 과정 및 단계, 고려사항 등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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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전략경영의 정의, 개념, 과정 및 단계, 고려사항 등 정리)

by ruahryu 2021. 4. 1.

이전 글에서는 기업 경영의 첫 단계인 계획화 단계에 대해 알아보며, 계획화 단계의 큰 틀과 세부적인 단계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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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을 위한 첫 번째 단계 계획화 과정(계획화 단계의 정의, 기업의 목표 설정 방법, 기업의 계획

안녕하세요. 이번 글부터는 기업과 경영, 경영학에 대한 공부를 해보려고 합니다. <경영을 위한 첫 번째 단계 계획화 과정> 기업이 무언가를 목적을 정하고 그것이 제대로 이렇게 잘 되려면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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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용어의 느낌은 알겠지만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 늘 고민이 되었던 전략경영이라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보겠습니다.

 

<전략 경영의 정의 및 개념>

기업에서 기업의 계획을 전략이라고 표현하고 있는 이유는 기업이 맞닥뜨리고 있는 상황이 굉장히 동태적이고 마치 전쟁과 같이 상당히 경쟁적인 상황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영 전략은 군사적인 용어에서 유추할 수 있는 바와 마찬가지로 상당히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계획이라고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와서 이런 경영 전략을 끊임없이 변화시키며 경영해나가야 되는 것으로 전략을 계속 수정하고 변화해 나가는 하나의 개념을 가진 것이 전략경영이라고 하는 개념입니다.

 

<전략 경영의 과정>

전략경영의 과정은 세 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략을 형성하는 과정,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 그리고 전략을 실행하는 과정 등 이 세 가지 과정으로 구성됩니다.

먼저 제일 앞에 있는 단계가 전략경영의 형성 과정입니다. 기업이 전략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먼저 기업의 사명, 기업의 목표 이런 것들이 무엇인가 또는 이미 이전에 우리가 추구하고 있는 전략이 어떤 것인가에 관한 현상을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 이후 기업에게 주어진 환경 무엇이고, 주어지고 있는 환경 속에서 얻을 수 있는 기회, 또 위험은 무엇인지를 우리가 분석을 해야 됩니다. 국내외 기업환경을 동시에 다 분석해야 하며 동시에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기업의 내부 역량도 외부 조건 못지않게 중요한 평가 요인이므로 내부 역량에 대한 분석도 필요합니다. 아무리 기회가 있어도 사실 기업이 가지고 있는 역량이 없다면 사실 그런 기회를 포착해서 활용해 나가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기업 내부 역량 분석을 위해 기업의 내부 환경을 분석하게 되는데, 기업의 내부환경 분석에서 알 수 있는 것은 기업의 강점, 기업의 약점 등을 분석하는 이제는 어느 정도 흔히 알려진 SWOT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기업의 강점 strength, 약점 weakness, 기회 opportunity, 위협요인 threat. 이렇게 4가지를 분석하게 됩니다. 이런 SWOT 분석을 통해서 우리는 기업의 새로운 사명, 새로운 목표, 새로운 전략을 만들어내게 되죠. 이렇게 만들어 낸 전략은 결국 기업 수준의 전략, 사업 수준의 전략, 그리고 기능 수준의 전략 이렇게 세 형태의 전략으로 표현되게 됩니다.

 

이렇게 전략 수립 이후 수립된 전략을 잘 실행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리더십이 발휘되어야 하고, 조직 문화도 만들어져야 됩니다. 조직의 구조나 인적 자원에 대한 보강도 이루어져야 되고, 조직의 정보나 통제를 위한 그런 시스템도 만들어져야 합니다. 그래서 이와 같은 과정을 거치는 것이 경영 전략의 과정이라고 표현 하고 있습니다.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정이라 생각한다.

 

<기업의 철학을 담은 내부 실행가능 전략의 수립 필요>

이런 전략 형성을 하는데 있어서 전략을 만들어나가는 과정에 있어서 추가적으로 고려해야할 요인들이 있는데, 기업이 외부환경 분석과 내부역량 분석으로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전략은 경제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경제적 전략라고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기업이 추구하는 전략은 경제적인 전략 하나만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경제적 전략이 만들어진 다음에 기업은 기업의 철학을 고려해야합니다. 기업이 가지고 있는 철학이 있어야 하는데, 훌륭하고 성공적인 기업들은 나름대로의 기업 문화와 기업 철학을 가지고 있고 어떤 분야에서 무엇을 이루어내겠다 하는 명확한 사명들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철학을 고려해서 이런 사업은 혹은 이런 전략은 실행하지 않는다거나 선택하지 않겠다 혹은 조금 어렵더라도 이런 전략은 우리가 선택하겠다라는 것을 기업이 생각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기업 철학이 고려된 것을 우리는 내부 실행가능 전략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기업이 내부에서는 이런 전략들이 구성원들이 다 협의해서 우리의 철학에 맞게끔 실행할 수 있다라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생각해야한다.>

그런데 실제로 기업이 실행하는 전략은 또 다른 하나를 더 고려해야합니다. 오늘날 점차 그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것입니다. 기업이 경제시스템의 한 구성원으로서 나름대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모두가 다 가지고 있습니다. 기업 시민의식이라는 것도 이런 개념에서 나온 것인데, 기업이 한 시민의 일원으로서 해야 될 일과 하지 말아야 될 일을 구분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이윤 추구, 이익 추구만이 기업의 목적이 아니고 만약에 이익만 추구하다가는 그 기업이 존속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요즘의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도 고려를 하게 되는데, 내부 실행가능 전략에서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게 되면 외부 실행가능 전략이 된다라고 부르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정리를 해보자면 기업이 실행하는 전략은 외부 실행가능 전략이고, 기업의 외부환경과 내부역량, 기업의 철학과 사회적 책임 등 이 4가지를 고려해서 기업은 전략을 선택하게 된다고 정리할 수 있스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인 CSR은 이제 거의 모든 기업이 추진하고 있다.

 

<경영 전략의 수준 구분>

경영전략의 수준은 앞서 간단히 언급 했지만, 전략 수준은 기업 수준, 사업 수준, 그리고 기능 수준 등 3가지 수준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기업 수준의 전략은 어떤 사업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 또는 어떤 사업을 성장시킬 것인가 어떤 사업은 성장시키지 않고 그냥 퇴출할 것인가, 혹은 MNA를 할 것인가 등등과 같은 어떤 사업으로 우리 회사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것인가 하는 것을 정하는 것이 기업 수준의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사업 수준의 전략입니다. 사업 수준의 전략은 한 마디로 이 사업을 하기 위해서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 하는 것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여러 종류의 많은 제품을 만들어서 그 사업을 진행할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한 가지의 아주 낮은 가격의 보편화된 제품으로 다른 경쟁자와 경쟁할 것인가 그런 것이죠.

그 다음으로는 기능 수준에 있어서의 전략을 생각해볼 수 있는데, 기능 수준에 있어서의 전략은 사업 전략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자금을 확보할 때, 사람을 확보할 때, 연구를 할 때, 영업을 할 때, 생산을 할 때, 어떤 방법으로 이 기능들을 수행을 해야 사업 수준의 전략이 잘 실현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을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기능 수준의 전략이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업의 전략 수준은 3가지 정도의 수준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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