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경영을 위한 첫 번째 단계 계획화 과정(계획화 단계의 정의, 기업의 목표 설정 방법, 기업의 계획화 단계 세부내용 설명)
본문 바로가기
International and Domestic Issues/Domestic Issues

경영을 위한 첫 번째 단계 계획화 과정(계획화 단계의 정의, 기업의 목표 설정 방법, 기업의 계획화 단계 세부내용 설명)

by ruahryu 2021. 4. 1.

 

안녕하세요. 이번 글부터는 기업과 경영, 경영학에 대한 공부를 해보려고 합니다.

 

<경영을 위한 첫 번째 단계 계획화 과정>

기업이 무언가를 목적을 정하고 그것이 제대로 이렇게 잘 되려면 계획을 잘 세워서 이렇게 추진해나가야 합니다. 그래서 기업을 경영하는데 있어서의 첫 번째 단계는 우리가 계획화 과정이라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계획화는 기업의 무엇을 해야하는가에 대한 고민을 하여 사명과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원래 세운 목표 달성을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목표 달성이 효율적으로 달성되고, 또 원래 하고자 했던 목표 자체를 충분히 이루어내는 유효성을 달성하게 할 수 있도록 목표를 설정해가는 만들어가는 실행해가는 과정을 계획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계획화의 과정은 처음은 조직의 미래, 비전, 그리고 조직이 무언가를 해야 되는가에 대한 사명 그리고 나아가서는 장기적인 조직의 목표를 선택하고, 또 선택한 목표에 따라서 목표를 위해 기업의 각 부서, 혹은 개인의 목표로 나누어서 개인별로 혹은 부서별로 목표를 정해주는 과정이 있어야합니다. 이후 주어진 목표에 대해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사업부나 혹은 개인에 정하게 됩니다.

 

 

사업부나 개인이 목표 달성을 위해 방법을 정할 대, 모두가 동일한 목표가 주어진다고 해서 똑같은 방법으로 그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아닐 수 있으므로 각 주체가 주어진 목표를 어떠한 전략과 혹은 전술로서 달성해갈 것인가 하는 전략과 전술도 선택하게 됩니다. 또한 회사는 각 주체가 선택한 전략, 전술에 따라서 그것을 실행할 수 있도록 인력과 자금, 기타 자원을 배분하는 과정을 포함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전체 목표 설정, 개인 및 부서별 목표 설정,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과 전술 선택, 전략실행을 위한 인력, 자금, 자원 배분 등 4가지 정도의 요소가 계획화의 과정에 포함되어 있다고 정리 할 수 있습니다.

 

계획화 단계의 4가지 과정

 

 

<계획화 단계의 세분화>

앞서 4단계로 구분한 계획화의 과정을 조금 더 세분화하여 8단계 정도로 계획화의 과정을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 단계는 기회의 인식 단계입니다. 처음은 우리가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그냥 무작정 목표를 세우는 것이 아니라 그런 어떠한 목표가 지금의 상황에 혹은 내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역량에 비추어봐서 이게 과연 달성할 만한 것인가에 대한 미리 평가해보아야 하는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이 단계를 기회 인식 단계라고 이야기합니다. 계획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에게 주어진 기회가 무엇이고, 기회 속에 있는 위험이 무엇이고, 또 내가 가지고 있는 장점이 무엇이며, 또 결점이 무엇인가 하는 것을 먼저 알아야 될 것입니다.

 

두 번째 단계는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설정하는 목표는 레벨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업 전체의 목표도 생각해 볼 수 있고, 사업부 수준의 목표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고, 또 혹은 개인이나 각 기능별로도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단계는 계획 전제 수립의 단계가 있습니다.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제한조건이 있을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지역적인 제한이나 시기적인 제한, 시간이 촉박한 문제 등 이런 계획을 수행해나가기 위한 전제들을 먼저 파악을 해보아야 될 것입니다.

 

네 번째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대안을 이제 만들어내는 과정인데, 목표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어떤 가능한 대안들이 있을 수 있는가 하는 것을 밝혀내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를 대안의 발견 단계라고 부르며, 대안은 영어로 alternative이니 A라는 표현을 쓴다고 합니다. 지금의 시점에서 어떤 목표가 과연 우리에게 대안으로서 가능할 것인가, 예를 들면, 전자 회사 같은 경우에는 지금 AI가 여러 가지로 많이 널리 도입되고 있는데, 우리가 AI를 활용해서 과연 어떤 것들을 만들어낼 수 있겠는가 하는 대안들을 찾아내는 단계, 대안을 발견하는 단계 이게 네 번째 단계입니다.

 

그 다음 다섯 번째는 이런 대안 가운데 우리가 뭔가 하나를 좋은 것으로 선택을 하는 단계로 대안 선택을 위해 대안들이 가지고 있는 장단점을 충분히 비교 분석이 필요합니다. 비교에 있어서 장기적으로 과연 대안이 어떤 결과를 우리에게 가져다줄 것인가에 대한 부분도 비교의 대상이며, 단기적으로도 중장기적인 시기에 대한 비교나 비용의 측면, 다른 사업과의 연계의 측면 등 다양한 측면에서 대안들의 장단점을 충분히 평가해보아야 합니다. 모든 대안들은 대부분 약간의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대안들 가운데서 만약 최적의 대안이 나온다면 누구나 쉽게 선택할 수 있겠지만, 사실 대안들은 상당히 복잡하게 여러 가지 요소로 또 여러 가지 특성들이 있어 쉽게 어느 한 대안이 완벽히 좋은 대안으로 평가하기가 어려운 면도 많습니다.

여섯 번째의 단계는 대안을 선택하고 실행을 하는 단계입니다. 실행을 하는 단계는 두 가지의 추가적인 단계로 구성되는데, 일곱 번째 단계는 하나는 이렇게 선택된 대안들을 어떻게 지원할 것에 대한 지원계획과 마지막 여덟 번째 단계인 지원계획에 따라서 구체적으로 예산을 어떻게 편성할 것인가에 대한 단계로 나누어집니다.

 

이런 여덟 가지의 단계를 거쳐서 우리는 계획이라고 하는 것을 세우게 됩니다.

 

이런 것들을 우리는 전반적인 계획화 과정이다 이렇게 이야기를 합니다.

 

솔직히 말은 쉽지... 실제 적용을 하는게 참 어려운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