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한국은 다시 한 번 700명대를 넘어설 것이라는 예측들이 나오는 등 코로나 확진자가 급격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역시 이러한 위기 상황을 면하게 해줄 하나의 열쇠는 코로나 백신인데, 과연 한국의 백신 접종 현황은 어떠한지, 코로나 백신을 맞는 순서는 어떤지 그에 따라 우리가 정상적인 일상으로 복귀는 언제쯤 가능할지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재 코로나 백신 접종 현황은 어떠하며 한국 백신 접종률은 어느 정도인가?
4/20일자 기준으로 코로나 백신 접종 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해당 일자에 한국에서 코로나 1차 접종이 완료된 인원은 총 인구 약 5,180만 명을 기준으로 하여 163만 9,490명이 접종하였으므로, 대략 3.1% 비율로 접종을 완료하였습니다. 오늘로 3%대로 올라선 수치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2차 접종자 수는 대략 6만 585명으로 정도가 접종했으므로, 2차 접종률은 0.1% 비율만이 접종을 완료했습니다.
간략하게 다시 한 번 현재 한국 백신 접종률에 대해 정리를 하자면
- 1차 접종 기준 : 총 인구 대비 3.1% 비율로 접종 완료(약 169만명)
- 2차 접종 기준 : 총 인구 대비 0.1% 비율로 접종 완료(약 6만명)
여전히 다른 국가에 비해 매우 낮은 접종률으 보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백신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한미 백신 스와프를 준비하는 등 백신 확보를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안전성이 확실히 확보된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을 구하는데는 어려움을 보이고 있습니다.
진지하게 협의 중이라는 한미 백신스와프 개념 및 필요성 정리, 백신만이 극복과 희망의 길!
2. 한국의 백신 개발은 가능한 것일까?
지난 4월 12일에 정부의 발표에 따른 각 언론매체들의 기사들을 통해 국내 백신 개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는데, 대략적인 내용을 요약하자면 국내 바이오 및 제약기업 5개사가 국산 코로나 백신 임상시험에 돌입했다는 내용 이였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대응 국내 백신 개발 5개사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대상 기업 5개사 : SK바이오사이언스, 유바이오로직스, 셀리드, 제넥신, 진원생명과학
- 임상 단계 : 1차 임상 돌입, 2021년 하반기 3상 진입 목표
- 정부 지원 : 대상 기업을 상대로 687억 투입
1차 임상도 제대로 끝나지 않은 백신이기에 사실 많은 기대를 하기엔 어려움이 있지만, 그래도 하반기 내로 개발이 되어 접종 가능한 상황이 만들어진다면 타국가의 백신을 기다리는 것 보다는 나은 상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개발에 성공을 하길 응원해야 될 것 같습니다.
3. 한국의 백신 확보 현황은 넉넉한 분량이 확보될 예정일까?
현재 우리나라의 전반적 코로나 백신 확보 상황은 어떨까요? 현재 우리나라에 반입된 코로나 백신은 약 338만 회분이 들어와 있다고 합니다. 국내 접종이 진행되고 있는 백신인 아스트라제네카(AZ)와 화이자의 경우, 2차 접종이 필수적으로 후속되어야 하기 때문에 338만회분은 대략 170만 명분의 백신을 확보한 셈입니다. 이는 집단면역 형성을 고려해보았을 때, 인구 대비 많이 부족한 횟 수 인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추가로 확보될 물량을 살펴보자면 2분기 백신 공동구매 프로젝트인 코백스에서 제공될 물량이 아스트라제네카(AZ) 170만 회분, 화이자 30만 회분이 반입될 것으로 예정되어 있으며, 각 제조사와 개별적으로 추가 계약한 물량이 아스트라제네카(AZ) 700만 회분, 화이자 575만 회분 분량이 2분기 내로 들어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2분기 내로 추가 확보된 물량을 모두 합하면, 대략 1,500만 회분 정도가 되고 이를 2차 접종으로 나눠 계산하면 약 750만 명에게 접종될 분량이 확보된 것입니다.
결국 반입 물량과 반입 예정 물량이 합한 코로나 백신 확보 물량은 2분기까지 920만 명분이 되는 것입니다.
대략 총인구 대비 약 20%가 안되는 인원에게 돌아갈 수 있는 물량으로 집단 면역 형성에는 여전히 한계가 있는 것입니다.
집단 면역이 중요한 이유는 이스라엘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이미 60%이상의 코로나 백식 접종률을 보이며 노마스크를 선언하고 일상으로 돌아갔죠. 이렇게 백신을 통해 극복해내는 것이 코로나를 초기 방역이나 거리두기로 코로나를 억제하는 정책보다 선행되었어야 했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스라엘 노마스크 및 집단면역 선언! 이스라엘 최근 코로나 확진자 발생 추이- 가장 중요한 건 백신이었다. 국민을 찢어놓는 것이 아니라...
4. 한국의 백신 접종 순서는 어떻게 되는가요?
먼저 65세 이상, 노인시설, 75세이상 어르신, 특수교육 종사자, 장애인 시설, 노인요양 공동생활 가정, 노숙인 거주 및 이용시설, 항공승무원 순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백신 자체가 기저질환자가 접종할 경우 매우 위험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결핵 및 한센인 거주시설이나 만성 중증 호흡기 질환자는 맞으면 안되는 거 아니였나 모르겠습니다.
본인의 차례가 오면 문자나 안내가 대대적으로 진행될 거라 생각합니다. 아마도 몰라서 못 맞는 경우는 드물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코로나 극복의 열쇠인 백신을 한국이 얼마나 확보했는지, 또 개발 과정은 어디쯤 있는지, 확보한 백신을 한국이 얼마나 어떻게 접종하고 있는지에 대한 현황 등에 대해 작성해 보았습니다.
'International and Domestic Issues > Domestic Issu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또 다시 구설수에 오른 기성용, 이번엔 농지법 위반과 투기 혐의(근데 이거 이렇게 언론에서 많이 다룰 정도로 심각한 거 맞습니까?) (0) | 2021.04.22 |
---|---|
최근 차트 역주행 행진의 SG워너비에 대한 모든 것(SG워너비 그룹명의 뜻, 새 멤버 이석훈 합류 시점과 이유, 채동하씨에 대한 이야기 등) (0) | 2021.04.22 |
진지하게 협의 중이라는 한미 백신스와프 개념 및 필요성 정리, 백신만이 극복과 희망의 길! (0) | 2021.04.20 |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관련 불법행위 특별단속 실시(무더기 폐쇄가 현실로?) (0) | 2021.04.20 |
부동산특별위원회 구성한 민주당,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종부세·대출규제 완화 등 예상 정책 내용, 이번엔 부동산 정책 성공할까? (0) | 2021.04.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