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탄소배출권 대장주 및 관련주 한솔홈데코, 그린케미칼, 에코프로에이치엔 주가 분석
본문 바로가기
International and Domestic Issues/돈이 되는 정보 모음

탄소배출권 대장주 및 관련주 한솔홈데코, 그린케미칼, 에코프로에이치엔 주가 분석

by ruahryu 2021. 7. 30.

탄소배출권이 전 세계적으로 매우 주목받는 이슈가 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관련 종목들이 들썩일 전망입니다. 이 글에서는 탄소배출권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대장주와 관련주들을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탄소배출권은 무엇인가?

탄소배출권은 지구온난화를 유발하고 가중시키는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탄소배출권을 할당받은 기업들은 의무적으로 할당 범위 내에서만 온실가스를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온실가스는 지구 온난화의 주범이 되는 이산화탄소, 아산화질소, 메탄, 과불화탄소, 육불화황, 수소불화탄소 등을 말합니다.

 

이 중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은 이산화탄소이고 이 이산화탄소 배출을 규제하기 위해 세계가 탄소배출권이라는 제도를 마련하고 있는 것입니다. 탄소배출을 때에 따라 많이 하게 되거나 적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탄소배출권을 시장에서 사고팔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거래는 UN 기후변화 협약에 따라 발급되며 우리나라는 2015년부터 탄소배출권 거래제를 시행하면서 한국거래소에 의해 배출권 시장이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탄소배출권 거래제가 가장 활발하게 상용되고 있는 곳은 역시 유럽연합(EU)라고 합니다. 

 

 

 

 

2. 탄소배출권 대장주 및 관련주

<대장주로 잘 나가는 에코프로에이치엔 주가 전망>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저감장치 또는 탄소배출권 사업을 영위 중인 기업들을 말하며, 대기 오염 방지 및 사후 처리 분야 기업으로 알려진 에코프로에이치엔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에코프로에서 인적 분할되어 2021년 5월 27일 재상장한 에코프로에이치엔은 탄소배출권 대장주라고 불리며 최근 주가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토털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알려진 에코프로에이치엔은 환경오염방지 관련 소재 및 설비산업, 에너지 절약 소재 및 설비 사업, 정밀 화학소재 제조 및 판매업, 전기전자 및 반도체 소재의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실가스 제거 소재 제조 및 판매업, 온실가스 감축 및 제거장비 제조 및 판매업, 환경 관련 시스템 엔지니어링 및 공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앞으로의 미래가 기대되는 친환경 토탈 솔루션 전문기업, 에코프로에이치엔

 

 

에코프로에이치엔은 최근 무상증자 권리락으로 가격이 낮아지면서 주식이 저렴해 보이는 효과에 매수세가 더욱 몰리게 되었습니다. 한국거래소 코스닥 시장 본부에 따르면 에코프로에이치엔의 무상증자를 앞두고 29일 권리락이 발생하였습니다. 

 

*권리락 : 주주 명부가 폐쇄되거나 배정기준일이 지나 신주를 배정받을 권리가 사라지는 것, 주식의 무상증자 비율 등을 반영해 기준 가격의 조정이 일어남, 에코프로에이치엔은 보통주 1주당 신주 3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결정함.

 

에코프로에이치엔은 일본 굴지의 전자부품 기업에 독자 개발한 미세먼지 저감 솔루션을 납품하고 7월 말까지 시스템 시운전에 들어갔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7월 시운전 이후 표준 설비로 인정받게 되어 생산라인을 전체로 확대할 시 1000억 원대의 매출을 창출할 수 있다고 분석되고 있습니다. 

 

일본 기업이 생산하는 IT 소자는 스마트폰과 컴퓨터, 전기자동차, TV 등 거의 모든 전자제품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부품인데, 이를 생산하는 주요 공정에서 다량의 미세먼지 물질인 VOC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이 공장들에는 VOC 제거 시스템이 필수적으로 설치가 되어야 하며, 에코프로에이치엔의 시스템이 기존 설비 대비 에너지 효율이 30% 이상 높고 복합 VOC 처리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부각되면서 계약이 체결되었다고 합니다. 

 

 

 

<한솔홈데코 주가 전망>

한솔홈데코는 종합건축자재 생산 업체로 인테리어제, 마루 바닥재, 국내 중밀도 섬유판 등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기본 주택과 관련하여 이재명 정책주로도 언급되면서 다양한 테마에 편승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한솔홈데코의 주가는 주춤하는 모양새이지만 국내 최초로 폐목재 스팀 활용 온실가스 감축사업 등록 인증을 받으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으로 생산되는 에너지로 부가적인 판매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한솔홈데코는 호주 및 뉴질랜드의 조림사업에도 진출한 사실이 부각되면서 탄소배출권 확보 및 리스 사업도 진행하고 있어 탄소배출권 관련주로 묶이고 있습니다. 

 

한솔홈데코의 주가는 작년 9월부터 급등하기 시작해 1,000원 수준이었던 주가가 2,650원까지 오르기도 했으며, 등락을 반복하면서 지금은 2,150원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린케미칼 주가 전망>

그린케미칼은 화공약품, 유기화학제품 제조 및 판매를 담당하는 기업입니다. KPX 그룹 화학제품 제조 계열사로 정부의 뉴딜정책 국책과제를 통해 이산화탄소 고부가가치 소재로 생산하는 포집 및 전환 기술을 개발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을 시작으로 급등세를 보였던 그린케미칼은 한때 19,300원까지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11,000원선까지 밀리는 모습을 보이긴 했지만 최근 15,000원선까지 회복하며 상승의 기대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2050 탄소 중립 비전 선언 연설을 통해 산업과 경제, 사회 모든 분야에서 탄소중립을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며, 탄소배출권 관련한 사업은 전 세계 트렌드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종목들의 전망은 앞으로 더욱 좋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