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여성 스토킹 살해 김병찬 살인범 신상 얼굴 공개
본문 바로가기
International and Domestic Issues/Domestic Issues

여성 스토킹 살해 김병찬 살인범 신상 얼굴 공개

by ruahryu 2021. 11. 26.

2021년 11월 19일 서울 중구 한 오피스텔에서 한 여성을 집요하게 스토킹 하다 살해한 김병찬이라는 살인범의 신상이 공개되었다고 합니다. 관련 사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중구의 한 오피스텔엥서 데이트 폭력으로 경찰의 신변 보호를 받고 있었던 30대 여성이 전 남자 친구였던 36세의 살인범 김병찬에게 흉기에 찔려 사망하는 사건이 일어났다고 합니다. 

 

피해 영성은 약 6개월 전 살인범 김병찬과 사귀다가 헤어진 것으로 알려졌는데, 헤어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연락하며 폭언과 살해 협박을 이어갔다고 합니다. 

 

1년간 극심한 스토킹을 하는 과정에서 피해자 지인들의 진술에 의하면 칼을 들고 협박을 하거나 목을 조르는 등 폭력적인 행동도 일삼았다고 합니다. 

 

 

 

 

이런 행동을 견디지 못한 피해 여성은 경찰에 이 사실을 신고 했고, 11월 7일 경찰은 살인범 김병찬에게 100미터 이내 접근금지 명령을 내립니다. 

 

정보통신을 이용한 접근 금지 처리로 피해자에게는 스마트 워치가 지급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 11월 19일 김병찬과 마주치게 되었고, 11시 29분 스마트워치를 이용해 경찰에게 구조 신호를 보냈다고 합니다. 

 

하지만 스마트 워치를 이용한 신고에도 불구하고 위치 추적에 어려움을 겪으며 잘못된 곳으로 경찰이 출동하게 되었고, 계속된 신고에도 불구하고 경찰이 도착하는 동안 피해자는 김병찬에 의해 목숨을 잃게 되었다고 합니다. 

 

20일 경찰은 대구의 한 호텔 로비에서 김병찬을 검거했고 서울로 압송하여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조사에서 김병찬은 범행을 모두 시인했고 22일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사건 조사가 진행되며 경찰은 신상정보공개심의위원회를 통해 김병찬의 신상을 공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피의자 신상정보 공개가 지금까지 이루어진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은데, 어금니 아빠 이영학, 전 남편 살인 사건의 고유정,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 n번방 개설자 갓갓 문형욱, 세모녀 살인사건의 김태현 등이 있습니다. 

 

이번 건의 피의자 신상정보 공개를 결정하게된 배경에는 살인범 김병찬이 미리 흉기를 준비해 피해자 주거지에 찾아간 점, 김병찬의 범행에 대한 CCTV 증거가 충분히 확보된 점, 김병찬이 이미 범행을 시인한 점, 신상공개로 얻는 범죄 예방 효과 등 공공 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안타까운 범죄 사건이 또 일어나고 말았습니다. 이러한 범죄 가능성이 있는 사람에 대해서는 보다 철저한 감시가 인권의 제약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