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브라질 여자배구 16번 페가라이 선수의 도핑이 의심되는 이유(동료선수 약물 종류, 과거 사진 및 성적 모음)
본문 바로가기
International and Domestic Issues/International Issues

브라질 여자배구 16번 페가라이 선수의 도핑이 의심되는 이유(동료선수 약물 종류, 과거 사진 및 성적 모음)

by ruahryu 2021. 8. 7.

우리나라 여자배구 대표팀 선수들은 6일 밤 세계랭킹 2위의 브라질과 싸워 아쉽게도 0-3 완패를 당했습니다. 브라질 탄다라 선수의 도핑이 걸리고, 브라질 동료 선수의 방심 섞인 인스타 게시물을 보여 일말의 기대를 가졌지만 아쉬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경기를 보며 브라질 여자배구 16번 페가라이 선수의 도핑이 강력하게 의심이 되었는데, 좀 더 찾아보니 더욱 의심될만한 이유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페가라이 선수의 간략 프로필>

페가라이 선수의 본명은 Fernanada Garay Rodrigues입니다. 브라질 대표팀으로 2012년 하계 올림픽 금메달을 수상한 브라질의 프로배구 선수입니다. 

 

출생은 86년 5월 10일로 만 35세의 선수입니다. 우리나라의 김연경 선수보다 2살이나 많은 선수입니다. 키는 179cm, 체중은 74kg이며, Dentil / Praia clube 소속으로 선수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페가라이 선수는 2011년 세계 밀리터리 게임 배구 토너먼트에 출전하여 금메달과 MVP를 수상하였고 2012 FIVB 클럽 세계 선수권 대회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기도 했습니다. 

 

 

 

 

페가라이 선수의 도핑이 의심되는 이유

<동료 선수의 도핑 적발>

브라질 올림픽 위원회는 우리와의 4강전이 열리기 하루 전 도핑 관리국으로부터 탄다라의 도핑 사실이 적발되었다고 밝히며 대표팀에서 제외하겠다는 결정을 통보했습니다. 

 

세계 반도핑 규정에는 도핑 규정 위반이 확인된 팀에 소속된 모든 선수가 반드시 도핑 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규정에 따라 페가라이 선수를 포함한 모든 선수가 재검사를 받고 결과를 기다리는 상태입니다. 

 

탄다라의 팬들은 탄다라가 우울증 약을 복용하여 도핑검사에 적발된 것이라는 의견을 냈지만 브라질 도핑 관리청에 따르면 약물 검사 결과 아나볼릭 스테로이드인 오스타리나의 존재가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근육감소 치료제인 오스타린은 폐경기 여성의 근육 강도와 체질량 증가 효과를 보이는 약물로 어떤 국가에서도 의사가 치료 용도의 합법적 처방 외에 구하는 것이 불가능한 약물이며, 메이저리그에서는 오스타린 복용이 적발된 선수에 80 경기 출장정지 처분을 내리는 등 매우 엄하게 다스리는 금지 약물입니다. 

 

 

 

<과거 사진과의 확연한 차이>

 

 

물론 힘을 주는 자세와 그냥 편하게 있는 자세에서의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이번 올림픽에서 보이는 페가라이 선수의 근육량은 유달리 많아 보입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은 도쿄올림픽 전 세계선수권에서의 페가라이 선수의 모습이고 아래는 지금 도쿄올림픽의 모습인데, 어깨라인이나 팔 쪽 근육이 다른 모습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경기 중 보여준 페가라이 선수의 탄력과 점프력은 여자부 선수가 저런 파워풀함을 보여줄 수도 있구나라는 감탄만 나오게 했습니다. 

 

 

 

 

과거의 성적은 어땠는가?

페가라이는 김연경과 터키 페네르바흐체에서 한 팀을 이뤄 2013~2014 CEV 컵에서 우승을 함께 했던 인연이 있는데, 당시 페가라이는 김연경 선수를 뒤에서 받쳐주는 역할의 선수였습니다. 

 

김연경 선수는 세계랭킹 1위의 선수이지만 페가라이는 44위에 위치한 선수입니다. 브라질이 올림픽에서 우승한 2012 런던 올림픽 때도 전체 선수 중 득점과 공격 13위에 그쳤고 2016년 리우 올림픽에서는 득점과 공격 모두 순위권에 들지 못한 선수였습니다. 

 

그런데 더 나이가 들어 36살이 되어 은퇴를 앞둔 도쿄올림픽에서 갑자기 공격 1위에 오른 것이 과연 실력과 노익장의 향상에서 나오는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들기에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물론 페가라이 선수의 도핑 검사 결과가 모든 것을 말해줄 것이고 결과가 나오기 전 애국심과 합리적인 의심을 섞어 작성하는 글이지만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그럴싸한 추측이라고 생각하실 것 같습니다. 

 

도핑검사는 소변검사는 48시간, 혈액 검사는 72시간 안에 결과가 나온다고 합니다. 우리가 세르비아와의 동메달 결정전 전에 결과가 나오기는 어려워 보이지만 만약 브라질 선수에서 추가로 도핑 검사 결과 양성 반응이 나온다면 도핑 결과로 인해 메달을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