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베트남도 최근 코로나 확진자 속출하여 삼성전자 박닌 공장에도 해가 될 상황 우려, 베트남 특별입국은 어떻게?
본문 바로가기
International and Domestic Issues/International Issues

베트남도 최근 코로나 확진자 속출하여 삼성전자 박닌 공장에도 해가 될 상황 우려, 베트남 특별입국은 어떻게?

by ruahryu 2021. 5. 17.

베트남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연일 최다치를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4차 유행이 확산하면서 현지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의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200명 가까운 확진자가 발생한 베트남의 일일확진자 그래프

1. 베트남의 일일 코로나 19 확진자 현황

<연 이틀 최다 발생>

베트남 보건당국이 발표한 5월 17일 자료에 따르면 지난 15일 확진자가 165명 나온데 이어 다음날에도187명이 나왔습니다. 지금 베트남의 상황은 이틀 연속 신규 확진자가 최다치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며, 지역 감염이 다수 발생하며, 앞으로의 상황에 빨간불이 켜진 상황입니다. 이날 들어서도 오전 현재 37건의 확진사례가 보고되며 진정세가 가라앉지 않고 있는 모습이라고 합니다. 

 <지역별 발생상황>

베트남은 지난달 27일 이후로 4차 지역감염이 확산하면서 지금까지 27개 시와 지방성에서 1177명의 확진자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지역별로는 박장성이 336명, 박닌성이 252명이 발생하며 가장 확산세가 두드러지는 지역으로 나타났으며, 이 두 지역에서는 전날에만 확진자가 각각 98, 47명 나왔다고 합니다. 또한 수도 하노이에서 221, 유명 관광지인 다낭에서 135, 빈푹성에서도 86명이 발생하며 다수의 지역 감염이 발생했습니다.

 

2. 베트남 코로나 19 상황이 삼성전자에 미치는 영향

<코로나 19가 가장 심각한 지역에 몰려있는 한국기업>

지금 베트남의 코로나 19 확산세가 가장 심각한 박장성과 박닌성에는 현지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의 생산시설이 몰려있기 때문에 연쇄 업무 중단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베트남 한국상공인연합회 김한용 회장에 따르면 현제 박장성에는 한국 기업 190여개가 진출했으며, 전체 고용 인원은 54천명에 달하고 있다고 합니다. 박닌성의 경우 더 큰 규모로 기업이 진출해있는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기업 삼성전자를 비롯해 750여개 사가 생산시설을 두고 있으며 현지인을 비롯해 20만명의 직원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삼성전자에 해가 될까?>

실제로 박장성에 있는 한 회사는 지난 9일 확진자가 나온 뒤 근로자 40여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뒤 업무 가동이 중단된 상태라고 합니다. 이 회사는 박닌성에 위치한 삼성전자 휴대폰 공장의 협력업체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다른 삼성전자 협력업체인 B사도 직원 200여명이 감염돼 조업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다만 일본계 기업에 공급하는 부품을 만드는 생산라인에서 근무하는 직원들만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삼성전자 박닌공장은 다른 협력업체를 통해 부품을 조달중이어서 생산에는 차질이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습니다.

 

<향후에도 문제 없도록 대비해야>

그러나 향후 감염 확산으로 협력사들의 조업중단이 잇따를까 우려하면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는 분위기 입니다. 

주베트남 한국대사관의 박노완 대사는 현재 비상대응팀을 가동해 수시로 감염 상황을 비롯해 교민들과 한국 기업들의 피해와 어려움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3. 베트남 특별입국 불가 

특별입국도 당분간 재개되기 어려울 전망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주베트남한국상공인 연합회는 5월 중으로 특별입국 승인이 나오기 어려울 전망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상공인연합회는 베트남 총리실과 각 부처간에 특별입국 관련 협의가 진행됐는데 오는 23일 치르는 15대 총선 이후에 추가 협의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하면서 이에 따라 5월 중 특별입국 승인은 어렵다고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특별입국은 지난달 28일자 입국 일정이 무기한 연기됐고, 이달 13일과 28일자 일정도 당국의 승인이 나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코로나 19로 정말 많은 기업들이 피해를 입고 어려움에 처하게 된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에 피해가 가지 않았다고 하지만, 오늘 코로나 19로 업무가 마비된 두 기업의 임원분들과 직원분들이 얼마나 애가타고 속이 탈지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지금까지 코로나 19를 잘 통제해 온 베트남이 최근 위기를 잘 극복하여 큰 피해를 받지 않고 이겨낼 수 있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