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다가올 인플레이션을 대비한 금 투자 필요성 및 방법 정리
본문 바로가기
International and Domestic Issues/돈이 되는 정보 모음

다가올 인플레이션을 대비한 금 투자 필요성 및 방법 정리

by ruahryu 2021. 7. 11.

인플레이션이 본격화될 것으로 각종 언론들을 통해 발표되면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불안감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인플레이션에 대비하여 금에 대한 투자를 시작하고 있는데, 인플레이션 시대에 금 투자가 왜 필요한지, 투자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플레이션을 대비한 금 투자 방법

 

1. 현재 금 투자 현황 정리

KB국민은행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지난달 골드바 판매량은 23억 9700원, 총 34.7kg 정도가 팔렸다고 합니다. 이는 5월에 12.9kg이 팔린 것과 비교하며 2배 이상 확대된 수준입니다. 이러한 골드바에 대한 고객들의 수요를 반영하여 최근 국민은행은 골드바의 종류와 중량을 확대했다고 합니다. 

 

투자자들은 금이 안전자산인 만큼 포트폴리오에 늘 담겨있는 것으로 인플레이션(물가상승)에 대한 우려가 생기면서 금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추세는 국제적으로도 마찬가지인데, 세계 각국의 중앙은행도 금 보유량 증가에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세계금협회에 따르면 인도의 보유량은 696톤으로 지난해에 비해 6.6% 증가하였고, 일본의 금 보유량 작년과 대비하여 10.6% 상승한 846톤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본의 금 보유량은 세계 7번째라고 하네요. 헝가리도 작년 32톤이었던 금 보유량이 3배 가까이 되는 94톤을 보유하고 있고, 태국도 154에서 244톤으로 늘었으며, 아랍에미리트의 금 보유량도 76.8%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2. 인플레이션(물가상승) 시대에 금 투자가 필요한 이유

<인플레이션의 원인 1 : 빠른 경기 회복세>

인플레이션이 우려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코로나 19 백신 접종의 속도가 올라가면서 글로벌 겨익 회복의 속도도 빨라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Fed는 현재 가파른 인플레이션 현상이 일시적인 것이라고 일축했지만 금리 인상 시기를 1년 앞당겨 2023년 두 차례 금리인상을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6월 FOMC 회의에서 물가상승률 전망을 2.4%에서 3.4%로 올렸고, 경제성장률도 6.5%에서 7.0%로 상향했습니다. 유럽 중앙은행도 인플레이션 목표치를 2%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인플레이션 원인 2 : 유가 상승>

유가상승 또한 인플레이션 공포 확산의 주된 원인 중 하나인데, 서부텍사스 원유(WTI)는 배럴당 76.34달러를 기록하며 3년 만의 최고점을 기록했습니다. 국제 유가 전망은 앞으로 더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에 따른 인플레이션을 피할 수 없다는 전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우려가 크지만 안전자산 선호>

현 지구 상의 가장 대표적인 안전자산은 금입니다. 물론 달러도 있을 수 있지만 전통적인 안전자산인 금은 물가상승이 이어지며 경제에 대한 불안감이 커질수록 가치가 오르게 됩니다. 

 

따라서 당분간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며 경제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게 되는 상황에서 금 투자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3. 현재 금 가격 변동 상황

실제 금 가격은 지난달 말부터 5 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며 1,800달러선까지 회복한 상항입니다. 7일 기준 1,801.5달러를 기록하면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투자자들의 불안감 헷지(회피) 수단으로 금에 대한 투자가 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있어 추가 상승이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4. 금 투자 방법 

금에 대한 투자 방법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실제 금 매입>

먼저 실물 금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금은방에서 금을 산다거나 글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골드바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골드바 투자는 매입 시 10%의 부가가치세를 부담해야 합니다. 

 

<골드 뱅킹 이용>

은행의 골드 뱅킹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식처럼 본인 계좌에서 금을 g단위로 사고팔 수 있으며 금 시세에 따라 잔액이 자동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골드뱅킹의 금 가격은 국제 시세를 추종하고, 원 달러 환율을 따르기 때문에 금 가격과 동시에 달러 환율도 신경 써야 합니다. 골드뱅킹은 소액 투자가 가능하고 원할 때 언제든 환매가 가능하다는 점과 수수료가 2% 안팎이라는 점이 골드바 투자보다 매력적인 부분이나, 투자 차익에 대해 15.4% 소득세가 붙는 것이 단점입니다. 

 

<금 관련 상장지수펀드(ETF), 상장지수 채권(ETN)>

금 관련 ETF를 매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금 ETF 상품의 투자 대상은 현물, 선물, 광산기업 등이 있습니다. 금 가격과 동행하는 것은 금 현물을 담은 ETF이며, 금 선물의 ETF의 경우 월물 교체 비용인 롤오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TN, ETF는 비슷하지만 ETF는 만기가 없지만 ETN은 만기가 있고, ETF는 펀드, ETN은 채권입니다. 투자 시 ETN은 만기가 있기 때문에 ETF처럼 장기 투자가 되지 않을 수 있고 괴리율이 있을 수 있으므로 투자 시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