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코로나19 성공적 대처로 강력한 경제 회복세에 들어간 베트남(최근 코로나 확진자 동향, 7월 베트남 관광 재개 방안, 베트남 백신접종 현황 등)
본문 바로가기
International and Domestic Issues/International Issues

코로나19 성공적 대처로 강력한 경제 회복세에 들어간 베트남(최근 코로나 확진자 동향, 7월 베트남 관광 재개 방안, 베트남 백신접종 현황 등)

by ruahryu 2021. 4. 6.

중간에 갑자기 많이 나왔을 대도 100명이 채 되지 않습니다. 베트남 인구가 1억에 육박한다는 것을 고려해 보자면 정말 코로나에 대한 관리를 잘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10명 내외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지만 집단 지역감염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극히 드문 현상입니다. 베트남의 성공적인 코로나 19 관리는 코호트 격리, 광범위한 접촉 경로 추적 그리고 엄격한 이동 통제 조치 덕인데요. 이러한 노력 덕분에 베트남은 코로나19 발병자 수 2637건에 불과하고 사망자 수는 35건을 밖에 기록되지 않았습니다.

 

베트남 코로나 일일 확진자 수 그래프

 

 

<베트남 경제 회복세>

베트남은 코로나19 방역 성공에 따른 수출 급증과 건전한 공공지출은 베트남의 경제를 빠르게 회복시키는데 일조하였습니다. 초기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주 시장인 일본, 한국, EU 등에서의 의류, 신발, 스마트폰 등의 수요가 감소하여 수출 의존성이 높은 베트남 경제에도 타격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양화된 수출 시장 확보와 코로나 19 회복으로 베트남은 결과적으로 다시 수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베트남의 대 중국 수출은 지난 9개월 간 15%이상 증가했다고 하며, 미중 무역 전쟁이 호재로 작용하여 애플과 같은 미국 기업들이 중국에 위치한 자사 공급망을 바꾸었고 이에 베트남이 수혜를 입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대 미국 수출량도 지난 9개월간 25%나 증가하여 547억 달러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전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은 4.4%인데 반해 국제통화기금(IMF)의 발표에 따르면 2020년 베트남 경제성장률은 2.4%이며 이러한 베트남의 경제성장률 수치는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그러나 휘청거리는 관광업>

다만 강력한 외국인 여행객의 입국 제한으로 인해 베트남 관광업계 및 항공업계는 큰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베트남 중부의 인기 관광 도시 중 하나인 후에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80%의 호텔이 문을 닫고 8천 명이 일자리를 잃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베트남 정부의 대책은 도로, 다리와 같은 사회 기반 시설에 대한 투자를 통해 일자리 공급을 증가시켜 피해를 완충시키고자 하였습니다. 실제 통계를 살펴보면 202011월까지 베트남의 공공 투자는 34% 증가하여 지난 8년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관광업계의 반발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응웬 허우 토(Nguyễn Hữu Thọ) 베트남관광협회장은 정부가 오는 7월부터 외국인관광객 입국을 위한 모든 방안을 검토해 필요한 조건을 준비해야 한다며 관광산업 회복을 위해 정부에 새로운 해결책을 요구하였습니다.

 

베트남의 관광산업은 2019GDP9.2%를 차지하며 수백만명을 고용하하고 있는 국가의 중추적 산업 중 하나 입니다. 이러한 산업의 회복은 국제관광을 재개하는 것만이 위기극복의 유일한 해결책일 수 밖에 없으며 상대적으로 코로나를 코로나19를 성공적으로 통제하고 있는 베트남이 백신 접종 확인서, PCR 음성확인서 등의 구비를 통해 관광을 재개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많습니다.

 

(실제로 최근 태국이 오는 7월부터 국제관광 재개를 발표했고, 싱가포르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나 음성확인서를 소지한 외국인에 한해 입국을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인도네시아는 발리를 외국인에게 다시 개방하기로 했으며, EU는 백신여권 도입을 논의하기 시작했습니다.)

 

베트남 정부도현재 외국인관광객 입국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일시에 수많은 외국인관광객을 들일 수는 없겠지만 경쟁국들보다 뒤처질 수도 없다고 말하며, 많은 지방정부들도 국내외 여행객들을 환영하지만 코로나19 확산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이 문제도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며 섣부른 재개를 경계했습니다. 이스라엘처럼 접종률이 높거나 발생률이 낮은 안전한 국가들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자에 한해 입국을 허용하는 방안 마련이 현실적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베트남 내부에서 외국인의 관광을 재개방하는 것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많이 있어 고민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베트남 내부의 백신 접종 현황은 48,000명이 지금까지 접종을 완료했는데, 이는 인구대비 접종 속도가 빠른 편은 아닙니다.

 

베트남 백신 접종 모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