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최근 갑자기 치솟는 대만의 코로나 확진자로 인한 삼성전자의 경쟁사 TSMC의 주가 하락 현황과 전망
본문 바로가기
International and Domestic Issues/International Issues

최근 갑자기 치솟는 대만의 코로나 확진자로 인한 삼성전자의 경쟁사 TSMC의 주가 하락 현황과 전망

by ruahryu 2021. 5. 15.

방역 모범국가 평가받는 대만에서 최근 코로나 19 확진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거의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던 대만에서 최근 얼마나 감염자가 늘고 있는 것인지 이에 따른 영향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최근 대만의 코로나 19 확진자 현황

대만의 코로나 19 확진자는 총 1256명에 불과하다. 하지만, 최근 들어 신규 확진자가 두 자릿수로 늘어나고 있으며, 오늘 기준 185명이 발생하며 코로나 19 사태 이후 처음으로 3자리 대 확진자가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100명 대 후반을 기록했기 때문에 일일 코로나 19 확진자가 200명을 넘어가는 상황이 발생할지 모른다는 우려가 생기고 있습니다. 

 

최근 치솟고 있는 대만의 코로나 19 일일 확진자 그래프

2. 대만 정부의 코로나 19 대응 방안

이에 대만 보건당국은 2단계로 격상한 코로나 19 경계를 유지하면서도 영업장의 방역 관리 강화, 단기 비즈니스 목적 방문자의 검역 심사 강화, 100명 이상이 모이는 실내 행사 금지 등 방역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천스중 위생부장(장관급)은 지난 12일 국회에서 현재 대만의 코로나 19 상황이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말하며 만약 지금 바이러스를 막지 못하면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면 코로나 19 경계 단계를 3단계로 상향 조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3. 코로나 19 확산이 대만 경제에 미칠 영향과 삼성전자의 경쟁사 TSMC

<당연히 코로나 19 확산은 경제 성장에 치명적>

경제 전문가들은 지난해 대만은 코로나 19 확산 차단에 성공하면서 3%에 육박하는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는 놀라운 성과를 보였다고 말하며, 올해도 4.46%의 경제성장률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최근 빠르게 늘고 있는 코로나 확산세를 조기에 잡지 못할 경우 예상 경제성장률 달성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고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남부지역 공장 폐쇄는 최악의 시나리오>

15일 홍콩의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SCMP)는 경제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코로나 19 확진자가 늘어나고 봉쇄 조치가 강화되면서 대만 경제가 다른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이중고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한 토니 푸 스탠더드차타드(SC) 은행 이코노미스트도 확진자 증가세이 이어지고 감염원을 확인할 수 없는 감염이 늘고, 제조업체가 몰려 있는 남부 지역으로 확산해 공장이 폐쇄되고 생산이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한다면, 그것은 올해 대만 경제에 치명타가 될 것이라고 말했지만 최악의 시나리오일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아직까지 확진자 증가세가 소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지만, 증가세가 한 달 이상 이어지면 반도체 기업을 비롯한 기술기업의 생산 활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마톄잉 싱가포르 DBS은행 이코노미스트도 대만의 강화된 방역 조치와 주가 하락으로 대만의 국내 소비가 악화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대만의 증시를 휘청이게 한 코로나 19 확산과 삼성전자의 경쟁자 TSMC>

대만은 세계 최대의 반도체 수탁생산 파운드리 기업인 TSMC가 있는 반도체 생산 중심국가로 익히 알고 있습니다. 이번 TSMC의 분기 실적이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보여줘 삼성전자가 반사적으로 주가가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이번엔 반대 상황이 연출될 수도 있는 가능성이 있는데, 만약 대만의 코로나 19 확진자 현황이 날로 악화되어 대만 공장이 가동 중단될 경우 치명적인 매출 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TSMC의 매출 하락은 저번 삼성전자의 매출 하락과 같은 영향으로 TSMC에게 돌아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제 TSMC의 주가 하락>

이번 코로나 19 확산 여파로 인해 최근 대만 증시 자체가 이번 주 낙폭만 9.6%에 달했습니다. 전 세계에서 밀려드는 반도체 주문에 시달리는 세계 최대 반도체 위탁생산업체 TSMC도 예외는 아니었는데, TMSC는 이번 주에만 8.5% 떨어지면서 올해 상승률을 3%까지 축소했습니다. 앞으로가 더 위기 상황이 될 것인데, 대만이 코로나 19 확산세를 어떻게 잠재울 거인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