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캄보디아 바탐방 내 초등학교 봉사단원 활동 성과 평가를 위한 전문가 보고서 내용 정리 (OECD 5대 지표를 통한 분석, 성과 정량 분석, FGI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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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unteer Activities/Overseas volunteering

캄보디아 바탐방 내 초등학교 봉사단원 활동 성과 평가를 위한 전문가 보고서 내용 정리 (OECD 5대 지표를 통한 분석, 성과 정량 분석, FGI 인터뷰 등)

by ruahryu 2021. 1. 15.

바탐방 오따꺼움 모이 초등학교 직접 관찰내용

  오따꺼움 모이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수업 참관 및 현장프로젝트 사업 지원내용 관찰

 - 단원들의 교육 활동은 음악, 미술, 한국어, 교육을 5개월 간 실시함.

 - 단원들은 한국 문화를 컨텐츠로 하여 한국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었으며, 회화 및 놀이를 통해 수혜자들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수업구성을 하여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즐겁게 참여하는 분위기에서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었음.

 - 단원들은 항상 뜨겁게 청소하라라는 프로젝트명으로 교실 재정비, 환경개선 프로그램 시행, 안전 및 위생관리교육 등의 사업을 진행하였으며, 공사 진행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잘 마무리된 현장을 볼 수 있었음.

 - 자치위원회를 조직하여 학교의 주인인 학생들과 교사가 지속적으로 깨끗한 학교를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였으며, 이는 전 기수의 프로젝트에서도 진행하여 지금도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것이 관찰되었음.

 - 단원들이 현장 프로젝트 계획 시 시공업체 및 물품 구입에 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수집하기보다는 기관장에게 의존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문제들과 시공업체가 계약을 이행하지 않아 사무소, 시공업체 및 파견기관 간 면담을 실시하였고 이 과정에서 시공업체가 각서를 작성하는 일도 발생하였으나 주어진 기간내에 잘 마무리 된 것으로 관찰됨.

 

단원이 실시한 현장프로젝트 결과

 

바탐방 오따꺼움 모이 초등학교 기관장 인터뷰 내용

 단원 활동내용의 적절성

 - 각자의 수업에 기본적인 역량들이 있고 이를 충분히 활용할 단원들의 열정이 있어 적절한 활동이 가능했다고 생각함.

 - 기봉사단을 통해 학교는 교육, 현장프로젝트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10/11월 새학기 시작 때 전체 학생 수가 늘어나는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

 - 위생교육, 환경교육, 한국어, 체육 등의 과목들을 교육해줄 봉사단원들이 필요하며, 특히 체육교육은 학교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함.

 - 교장은 단원들이 본인에게 요청할 때는 단원들 내에서 충분히 협의한 후 해결 방안을 찾지 못해 마지막으로 부탁하는 것이라 생각하여 모든 건을 최선을 다해 해결해주고자 하였음.

 

미술 교육 모습

 

단원 활동내용의 효율성

- PL(KOICA 봉사단 코디네이터 역할)과의 협의는 기본적으로 원활하였으며, 특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타일 설치를 하는 시공사가 약속을 많이 어겨 지연이 되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12월 대학관계자 출장 때 학교를 방문하여 시공사와 직접 면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주었음.

 

단원 활동내용의 효과성

- 단원들의 수업 중 기억에 남는 방식은 칠판에 쓰면서 수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종이접기, 만들기 등의 활동적인 수업을 하는 것과 학생들이 만든 작품들을 포트폴리오로 제작하여 나누어주는 것이 인상 깊었음.

- 또한 활동물품을 나누어 줄 때 학생들이 공평하게 나누어 가질 수 있도록 세심하게 신경써서 제공하는 것은 현지 교사들도 본받을만한 점이라고 생각했음.

 

단원 활동내용의 영향력

- 작년보다 단원들과 개인적으로 더 친해지고 가까워졌다는 느낌을 받았으며, 한국 사람들이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위해 완벽하고 꼼꼼하게 계획하며, 빠르고 성실하게 일을 하고 진행 과정에서 약속 잘 지키는 것을 보며 본인도 일하는 방식을 배운다고 생각함.

- 파견 3-4개월이 지난 시점인 지금 단원들의 현지어가 많이 발전하여 의사소통이 원활해졌음.

 

단원 활동내용의 지속가능성

- 단원들이 남기고 간 활동물품인 가위 색지를 활용한 미술교육, 배드민턴 라켓, 공 등을 활용한 체육교육 등을 단원들이 파견되어있는 지금처럼 매주 사용하기는 어렵더라도 가끔 사용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함.

- 실제로 4기 단원들이 남기고 간 물품들을 활용하고 있다고 보여주었음.

- 단원들로 인해 학교가 매년 발전하고 있음을 느끼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파견이 되길 희망하며, 단원들과 오랜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활동기간을 더 늘어나길 바람.

또한 교육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교장은 단원이 수업을 시작한 시점부터 담당교사를 배치하여 수업에 같이 들어가도록 하였으며 이를 통해 단원 귀국이후에도 단원들이 기증하고 간 물품들을 활용해 보고자 한다는 점에서 지속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됨.

 

바탐방 오따꺼움 모이 초등학교 단원 FGI(Focus Group Interview) 내용

단원 활동내용의 적절성

- 탐방 오따꺼움 모이 초등학교는 적극적인 기관의 협조, 높은 중기봉사단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로 단원들이 파견되어 활동하기에는 매우 적합하다고 할 수 있음.

- 하지만 기관이 현지 NGO, 일본 지역개발 기관 관계자 등 다양한 기관에서 추가적인 협조를 받고 있는 점은 기관이 편향적인 원조 형태가 되는 것 같아 문제가 된다고 생각함.

단원들이 기관에서 본인들의 적성과 역량을 활용하여 모든 활동들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파견에 긍정적이나, 타 기관들의 원조가 집중되고 있는 기관이라는 점에서 우선순위가 떨어질 수 있다고 판단됨.

 

단원 활동내용의 효율성

- 교장과의 관계가 원만하고 신뢰가 형성되어 있어 단원들이 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에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음. 현장프로젝트, 바자회 특별활동 등을 진행할 때 학생 동원, 관리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함.

- 기관의 교사들이 단원 수업 시 함께 참여하여 현지어 설명을 도와주고 학생들 질서 유지 및 통제를 지원해주어 효율적인 수업 진행이 이루어졌다고 생각함.

- PL로부터 활동 전반에 걸쳐 많은 조언과 도움을 받았다고 생각하며 특히 회계 행정에 관련한 조언들을 많이 받았음.

- 단원들의 팀워크 형성은 활동 초반 체계적인 활동 계획을 위해서 매일 모여 회의를 하고 대화를 하며 차근차근 쌓아진 결과라고 생각하며, 팀 배정이 서로 성향이 비슷한 사람들로 구성된 것이 주요했다고 생각함.

관장은 KOICA 및 중기봉사단 파견 경험을 통해 단원들과 소통하는 법과 함께 일하는 법을 잘 알고 있어 단원들을 매우 효율적으로 지원한 것으로 관찰됨.

PL로부터도 활동전반에 걸쳐 신속하고 많은 조언들을 통해 도움을 많이 받아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단원 활동내용의 효과성

- 현장프로젝트로 교육 환경이 눈에 띄게 개선된 것이 가장 큰 변화라고 생각하며, 청소 및 물품 관리를 통해 교실 환경을 스스로 유지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청소 자치회를 운영하며 본인들의 교실을 관리할 줄 아는 역량이 생긴 것이 중요한 변화라고 생각함.

- 실제로 미술 수업 시 쓰레기가 발생했을 때 프로젝트 전에는 치워야한다고 말하기 전에 치우는 경우가 없었는데, 교육 이후 스스로 치워야한다는 개념을 가져 치우는 모습을 보게됨.

- 또한 활동물품의 수량이 부족하여 2명이 나누어 써야하는 상황에서 처음에는 교사들을 찾아가 부족하다고 말하던 학생들이 서로 필요한 것을 나누어 함께 쓸 줄 알게 되었으며, 수업 종료 후 단원들이 직접 하던 물품 정리도 학생들 스스로 해서 가져다 줌

- 처음 한국어 수업을 진행할 때 한국에 대한 국가 이름을 아는 수준이었지만, 지금은 한국 문화, 위치 등 전반적인 이해가 증가하여 한국에 방문해보고 싶다는 학생들도 많이 늘었음.

- 처음 파견되어 한국어 수업을 진행할 때 열심히 참여해주지 않았던 학생들도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놀이 위주의 수업을 추가해서 진행하니 전체적인 수업 태도가 적극적으로 변화함.

- 미술 수업도 처음에 자신은 미술을 못해서 참여하지 않겠다고 한 학생들이 많았는데 단원들이 처음에는 학습을 도와주며 참여를 유도하고 동시에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도하여 지금은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늘어남.

- 파견 초기에 현지어가 부족할 때는 학생들의 통제나 질서유지에 있어 현지교사들의 도움이 꼭 필요한 부분이었지만 와야지 현재는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스스로 학급의 학습 분위기를 유지하며 단원들이 수업을 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줌.

출장팀이 방문한 당일에도 본인들의 교실을 청소하는 모습이 관찰되는 등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었다고 보여짐.

관찰한 수업에서도 현지어로 큰 어려움없이 차분하게 학생들과 수업을 하는 모습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음이 보였음.

 

단원 활동내용의 영향력

- 파견초기 한국에 대한 인식도 조사 시 한국을 모른다고 응답한 비율이 생각보다 높았는데 단원들이 함께 수업하고 교육하는 것을 통해 한국에 대한 이해도가 증가했을 것이라 생각함.

- 바탐방은 프놈펜이나 씨엠립에 비해 생소하고 정보도 부족한 지역이었는데, 캄보디아 2번째 도시로 불리는 만큼 파견 전 생각했던 것보다 학생들이 단정하고 깔끔하게 다니며 빈곤한 느낌을 받지는 못해서 자신이 생각했던 것이 잘못되었었다는 것을 알게 됨.

- 중기봉사단 프로그램을 참여하여 전반적인 본인들의 활동을 직접 기획하고 준비하며 실행해보며 한 단계 발전했다고 생각함.

- 특히 현장프로젝트를 준비하면서 큰 예산의 프로젝트의 계획서를 작성하고, 시공사와 계약을 하고 단순히 기관의 시설 개선에서 그치지 않도록 유지·관리를 위한 교육까지를 맡아 진행하며 국제개발협력 사업에 대한 관심이 생김.

- 개발협력에 관심보다는 해외봉사를 하고자 참여한 단원도 국내교육 때는 개발협력을 잘 알지 못해 거창하고 멀리 있는 느낌이었지만, 봉사활동을 하면서 개발협력과 가까워지고 여러 활동들을 하며 친숙하게 되었다고 생각함.

- 중기봉사단 프로그램은 문화와 언어가 같은 국내에서의 하던 봉사와는 다른 점이 많아 현지 사람들의 생활 속에 녹아져서 그들의 입장에서 현장프로젝트나 특별활동을 고민하고 이해하려 하는 것에서 자신에 대한 발전이 있었다고 생각함.

- 현지인 코워커, 수혜자들과 소통하는 것, 현지 문화를 경험하고 이해하는 것, 학생들을 가르치며 보람을 느끼는 것 등 한국에서는 해볼 수 없는 경험들을 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생각함.

- 한국에서는 외국인들을 만나본적이 없어서 멀게 느껴지고 나와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라고 느껴졌는데 캄보디아 사람뿐 아니라 타 국가 외국인들을 만나 소통해보는 경험을 통해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생겼음.

- 개인주의적 성향을 가지고 있었는데 단체생활을 하게 되면서 공동체생활을 하는 것에 익숙해졌다고 응답한 단원도 있었음.

- 단원들이 현지어 습득을 위해 바탐방 대학교의 한국어 학과 학생에게 꾸준히 수업을 받았으며 식당을 가는 등 현지어를 쓸 수 있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현지인이 영어로 말을 걸더라도 현지어로 대답하며 현지어 사용을 생활화함.

- 교장과의 의사소통 시 교장이 단원들이 이해하기 쉬운 단어로 천천히 배려있게 대화를 해주어 단원들이 듣고 이해하여 다시 활용할 수 있게 지도해준 점이 현지어 발전에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함.

- 또한 쉬는 시간마다 수혜자들과도 꾸준히 소통하며 현지어 활용 시간을 늘림.

바탐방 파견팀의 경우, 팀만의 현지어 구사를 위한 규칙을 세워 꾸준히 활용하고, 교장으로부터의 도움과, 현지어 심화학습 기회를 잘 활용함으로써 현지어가 능숙하게 된 팀으로 관찰되었음.

국제개발협력에 관심이 있던 단원들은 본인의 커리어에 도움을 될 수 있는 경험을 한 점에서 긍정적인 평을 하는 것으로 관찰되었으며, 국제개발협력에 관심이 없던 단원들도 공동체 생활이나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역량에 발전을 이뤄낸 것으로 관찰됨.

 

단원들의 특별활동 진행 모습

 

단원 활동내용의 지속가능성

- 파견 전 기재된 정보에는 없었으나 학교에 KOICA의 지원과 지속적인 중기봉사단 파견을 통해 학교에 구비된 물품들이 있었음.

- 활용 가능한 물품 목록을 작성하여 학교 측에 공유하고 교사대상 교보재를 제작·배포하여 귀국 이후에도 관리·활용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임.

- 5기 때 환경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한 후 개수대 관리 및 청소 자치회 체계를 갖추어 지금도 운영되고 있어 동일한 방식으로 교실 관리 자치회를 운영하여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자 함.

- 지만 시설 운영 및 관리에 관한 교보재를 배포하였으나 숙지하고 관리에 참여하는 교사들이 생각보다 없어서 확실히 운영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하기는 어려움.

- 중기봉사단 프로그램은 목적 없이 휴학을 할 경우 의미 없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위험이 있으나 휴학기간을 확실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함.

- 전국에서 온 다양한 대학생들을 만나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기간도 5개월으로 대학생 친화적이고 자부담이 없다는 점에서 추천하기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함.

5기 때 진행되었던 개수대 사업과 개수대 관리 자치회가 유지관리 되고 있는 점으로 보아 6기의 사업도 지속가능성 할 것으로 사료됨.

 

현장프로젝트 관련 회의 모습

 

총평

바탐방 내 위치한 오따꺼움 모이 초등학교는 내가 방문한 개발도상국 기관 중 손에 꼽을 정도로 협조도가 좋은 기관입니다. 학교 발전과 학생들 교육에 누구보다 적극적인 교장선생님을 비롯 학교 선생님들과 학생들은 단원들이 활동하기 매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 파견된 단원들도 국제개발협력을 전공, 영어 전공 등 현장에서 잘 활용할 수 있는 전공자들이 파견되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좋은 조건들이 잘 맞아 떨어졌다고 생각됩니다. 

 

단원들과의 깊은 유대 관계가 있어서인지 헤어질 날이 얼마 남지 않은 시기에 진행된 이 인터뷰에서 교장선생님은 눈물을 흘리며 아쉬워 하시기도 하셨고, 단원들도 활동을 마치고 들어가서도 지속적으로 기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기도 하였습니다. 

 

이 사례를 통한 효과적인 봉사활동의 조건에 대한 교훈은 적극적인 기관 협력, 단원들의 역량과 마음가짐, 학생들의 참여가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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