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이화여자대학교 이화보건학회의 농촌 지역사회 보건교육 및 건강공동체 활성화 농촌재능나눔 봉사 소개
본문 바로가기
Volunteer Activities/Volunteering in Korea

이화여자대학교 이화보건학회의 농촌 지역사회 보건교육 및 건강공동체 활성화 농촌재능나눔 봉사 소개

by ruahryu 2021. 1. 24.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화여자대학교 이화보건학회의 농촌 지역사회 보건교육 및 건강공동체 활성화 농촌재능나눔 봉사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활동 개요를 살펴보면 우리가 만들고 누리는 건강 청안이라는 프로그램을 2019. 7월 27일 – 2019. 7월 28일의 기간동안 충청북도 괴산군 청안면 읍내2리 마을회관 및 한운사 기념관에서 진행하였습니다. 40명의 노인 및 농업인분들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와 지역주민이 주체적으로 연대하여 건강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건강증진’을 위해 진행하였습니다. 활동목표는 크게 두 가지였는데, ① 교육을 통한 농촌 지역사회의 건강증진 효과, ② 활동을 통한 농촌 건강공동체 활성화 였습니다. 활동의 주요내용은 ① 농촌 거주 노인 맞춤형 가정약물중독 예방 보건교육, ② 농촌 거주 노인 맞춤형 교통안전 보건교육, ③ 협동하고 즐기면서 함께 건강해지는 ‘노을운동회’ , ④ 보건 물품 전달식 및 지역사회 건강관리 조사였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① 수혜대상자는 약달력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약물오·남용을 예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고, ② 교통안전 수칙을 이해하고 직접 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③ 봉사자가 노인 케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예비 보건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얻었으며, ④ 농촌 지역주민이 능동적으로 건강증진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건강공동체를 활성화 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① 수혜대상자분들이 자신의 건강에 대한 통제권을 갖고 주체적으로 건강 수준을 개선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고, ② 봉사자는 농촌 지역사회에서 직접 고령층 대상자와 소통하면서 고령 사회의 새로운 건강 대안을 고찰하고 논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는 단원들의 세부활동내용입니다.

 

① 가정 약물오남용 예방 교육
농촌 가정의 약물중독 및 오·남용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기위해 가정 약물 안전수칙과 약물 달력을 활용하여 강의를 통해 전달 한 건강 정보를 수혜대상자가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가정 약물 중독의 정의, 다발성과 위험성, 주요 중독 약물 등 정보 전달을 위한 강의 위주의 활동이 진행되었고, 강의 통해 습득한 건강 지식 복습, 전달 여부 확인 퀴즈 시간을 가졌습니다. 

 

강의 자료를 보는 어르신들

 

② 교통 안전 교육
농촌에서 노인을 대상으로 주로 발생하는 교통사고 유형을 이해하고, 교통안전 의식을 함양하고 개인 차원의 대안 방안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 추진되었습니다. 내용은 농촌 발생·노인 대상 교통사고 현황, 유형, 원인 정보 전달(사진, 영상자료 활용), 신발, 가방, 휴대폰 등 대상자가 상시 휴대하는 물건에 형광/반사 테이프 부착(직접 부착 위치 선정, 잘라서 부착)등을 직접해보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교통안전교육 실시 모습

 

③ 노을운동회
농촌 지역사회의 신체적 및 사회적 건강을 향상시키고 건강공동체를 활성화하여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을 촉구할 수 있도록 운동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먼저 어르신들에게 인기 있는 가요를 배경음악으로 사용하여 간단한 율동을 통해 준비 스트레칭을 하였고, 3명씩 팀을 이루어 제한 시간(30초)동안 조원이 들고 있는 천에 견과류 던지는 활동, 앞선 교육 내용을 기반으로 문제 구성된 O/X 건강 퀴즈, 쿨타올을 활용한 수건체조를 통한 마무리 스트레칭을 진행하였습니다. 

 

준비운동을 하시는 어르신들

 

④ 보건 물품 전달식 및 지역사회 건강관리 조사
농촌 지역사회의 건강 대안에 대해 연구할 자료를 준비를 위해 실시된 조사는 농촌 지역사회에서 활용 가능한 보건 물품 전달(구급낭, 약달력 등), 지역사회의 건강 인식 및 관리 조사 분석을 하였습니다. 


이화보건학회 봉사단원들은 수혜대상자가 작성한 보건교육 프로그램의 사전·사후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농촌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 요구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도출하여, 향후 관련 보건 학술대회에서 포스터 발표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수혜마을 대표자가 제시한 개선점을 고려하여, 농촌 지역사회 독거노인의 사회적 소외감 및 건강 위험 요인에 대해 논의하고, 보건교육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키도록 노력을 통해 지원사업의 활동 내용과 개선 방안을 상세히 기록하여, 관련 사업에서 지속적으로 본 단체의 재능을 나눌 예정이라고 합니다. 
농촌 지역사회·고령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여 대상자의 높은 호응을 이끌어 내었으며, 농촌 지역사회에 활력을 이끌어 냄으로써, 건강 의식을 확장하고 지역주민이 주체적인 건강 공동체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좋은 활동이라고 생각됩니다.

 

모두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

 

모두가 신나는 농촌재능나눔 봉사현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