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어 기초 회화 및 이름표를 만드는 교안입니다.
자음과 "ㅏ" 모음을 활용한 표현과 본인이 이름을 써서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이름표를 만드는 수업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활동명(주제) : 한국어 기본회화 및 이름표(나무목걸이) 만들기
교육목표
- 학생들의 한국어 능력 향상에 기여한다.
- 간단한 자기소개를 할 수 있다.
- 한국어 일상표현을 말할 수 있다.
활동교구
칠판, 교구(부직포로 만든 한글 1세트), 이름표제작을 위한 명찰(이 팀에서는 나무 목걸이를 위한 나무이름표 세트를 준비했음, 반별로 약 20개), 색연필&사인펜 12색 3세트
수업도입
1. 인사 및 소개
T: 여러분! 안녕하세요.
S: 안녕하세요.
T: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오늘 저희는 한국어 기초를 배울 거예요. 자 시작해 볼까요?
수업전개
1. 한국어 기본회화
T: 영어는 A B C로 알파벳 순서가 있듯이 한글에도 순서가 있어요. 발음과 읽기를 배워보기로 해요. 하나하나 천천히 배워봅시다.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T: (A4용지에 인쇄한 가를 보여주며) 이것은 가라고 읽습니다. 저를 따라해 보세요. “가”
T: 잘했어요. (반복해서 발음 연습을 한다.)
- 반복학습 1회 실시
T: 이제 우리는 배운 것으로 조합을 하여 단어를 만들 거예요. 교구로 맞추고 읽으면서 할 거에요. 아하고 파를 한 번 합쳐볼까요? 아파는 아프다는 의미에요. 저를 따라 해보세요. (배를 만지면서 아픈 척을 하며) “아파”
S: 아파
T: 가하고 자를 합치면 어디로 이동하자는 가자라고 할 수 있어요.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가자”
S: 가자
T: 잘했어요. 자와 라를 붙이면 잠을 자라라는 의미입니다. (합장을 하며) “자라”
S: 자라
T: 하와 자를 합치면 무엇을 하자라고 할 수 있어요. “하자”
S: 하자
T 사와 다를 합치면 물건을 산다는 의미의 사다가 됩니다. “사다”
S: 사다
T: 타와 자를 붙이면 교통수단에 탑승한다는 의미의 타자가 됩니다. 야구에 공을 치는 선수가 있는데 한국어로 타자라고 합니다. “타자”
S: 타자
T: (사진을 보여주며) 가와 마를 붙이면 전통 이동수단인 가마가 됩니다.
S: 가마
T: 너무 어렵진 않았나요? 쉬는시간 가지고 다시 모일께요!
2. 쉬는시간 (10분)
3. 이름표(나무목걸이) 만들기 (35분)
T: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나무목걸이를 만들어 볼게요. 앞에 있는 선생님이 목걸이를 나눠줄 거예요. 한 개씩 받으세요.
목걸이 배부
T: 모두 받았나요? 각자 한국어로 이름을 써보고 예쁘게 꾸며 봐요!
평가 및 마무리
1. 수업 마무리
T: 다들 정말 예쁘게 잘 만들었네요. 다음 시간에 만나요! 여러분 안녕~
S: 선생님, 안녕히 계세요.
교안은 한국어 수업 첫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적인 간단한 단어를 말하는 것과 이름표 만들기 교안입니다. 이를 응용하여 여러분만의 수업을 구상해 볼 수 있으시길 응원합니다!
'Volunteer Activities > Overseas voluntee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시민교육 환경 주제 교육 교안 소개 (0) | 2021.01.20 |
---|---|
자음모음 세트를 활용한 기초 한글 교육 교안 (0) | 2021.01.19 |
해외봉사를 위한 교육 계획안(교안) 작성 시 참고사항 정리 (0) | 2021.01.19 |
우간다 해외봉사 RUHU(Raising Up Hope for Uganda) 파견팀 활동 내용 소개 (0) | 2021.01.19 |
에티오피아 비쇼프투 관광청, 직업훈련학교 파견 단원 활동(IT 디자인 교육, 한식교육, 화장실 개보수, 실패박람회, 한국어교육 등) (0) | 2021.01.18 |
댓글